검색어 입력폼

[금융론]호주화폐와 호주환율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호주화폐에 대한 소개와 호주환율제도, 호주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그래프와 함께 설명했습니다.

목차

1. 호주화폐의 소개
2. 호주화폐의 종류와 형태
3. 호주화폐의 특징
4. 호주환율제도
5. 호주의 환율

본문내용

1. 호주화폐의 소개

호주화폐는 호주에서 유일하게 만들고 사용되는 법적인 화폐이며, 100센트를 1달러로 치는 십진제(소수점제) 통화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호주의 화폐는 지폐의 재질과 인물도안 배치에 있어 세계의 첨단을 달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영국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지폐 용지의 원료로 촉감이 부드러우면서도 질기고 강하며 잉크가 잘 스며드는 면(cotton)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호주준비은행은 은행권 위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1992년부터 7월부터 `폴리머(polymer)`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재질로 된 지폐를 사용하고 있다. 이 플라스틱의 폴리머 지폐는 열에 약하고 한 번 접히면 잘 펴지지 않는 단점은 있으나 기존 면 지폐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질기며 쉽게 더러워지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데다 특정 부분을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어 위조방지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허권을 가진 호주의 화폐제조기술은 뉴질랜드가 로열티를 내고 사용하여 뉴질랜드 또한 동일한 재질의 화폐를 현재 사용하고 있다. 또한, 호주의 지폐(5, 10, 20, 50, 100달러)는 인물도안의 배치에 있어서도 세계 대부분의 나라와는 달리 철저한 남녀평등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 즉, 지폐의 앞면에 여성의 인물초상이 있으면 반드시 그 뒷면에는 남성의 인물초상(5, 20, 100달러)을, 반대로 앞면에 남성의 인물초상이 있으면 뒷면에는 반드시 여성의 인물초상(10, 50달러)을 배치하고 있다. 동전은 5, 10, 20, 50센트 및 $1, $2(달러)짜리가 사용된다. 5, 10, 20, 50센트는 은화로 제작되었고, 1달러, 2달러는 금화로 제작되어 사용하고 있다.
호주의 플라스틱지폐 개발은 다음세대를 위한 진보된 기술의 도입이며, 디자인 부문의 세계 기준을 바꾸었다. 진보된 이 플라스틱지폐기술은 위조 방지를 위한 보안에 막대한 공헌을 할 뿐 아니라, 이 기술의 concept인 청결, 환경보전에 대한 책임감, 재생가능성은 전 세계에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