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영양]음식궁합 레포트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음식궁합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하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교양 과목 레포트로 가능합니다.

목차

1)음식궁합
2)쉘톤 박사의 음식 배합
3)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4)함께 먹으면 해가 되는 음식
5)체질과 음식궁합
6)약과 음식 궁합

본문내용

1)음식궁합
장희빈은 숙종의 총애를 받아 후사가 없던 숙종에게 왕자를 안겨주면서 득세하여 끝내는 인현왕후 민씨를 폐출하여 왕후에 오른다. 그러나 "미나리는 사철이요, 장다리는 한철이라" 는 항간의 동요가 적중했던 것일까? 미나리 민씨가 왕후로 복귀되고 장다리 장씨는 희빈으로 강봉된다. 그러자 장희빈은 음해와 저주를 일삼는다. 결국 숙종 28년 8월, 민씨를 살해하고, 이것이 발각되어 장희빈은 사약을 받게 된다.
민씨를 살해한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민씨 밥상에 올리는 게장에 꿀을 탔다는 것이다. 그래서 민씨가 이걸 먹고 담종병에 걸려 승하했다는 것이다. 게장과 꿀은 음식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음식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들을 상극 관계의 식품들이라고 한다.
송나라 때의 시인 소식은 동파거사로 불렸다. 그래서 그가 즐겼다는 돼지고기와 배추 요리를 동파육 또는 동파채라 했는데, 돼지고기나 배추는 모두 소양인 식품이기 때문에 음식궁합이 매우 잘 맞는다. 이런 관계를 상생 관계라고 한다. 생굴도 소양인 식품이요, 새우도 소양인 식품이다. 그래서 배추 생잎에 돼지고기 한 점을 얹고 생굴을 올려놓아 보쌈해 먹거나, 돼지고기를 새우젓에 찍어 먹으면 상생 관계로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고 건강식이 된다. 음식궁합이 맞는 것이다. 이러한 음식의 예는 수없이 많지만 본서에서는 대표적인 몇 가지만 다루어 보기로 한다.

2)쉘톤 박사의 음식 배합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섭취하는 음식은 그것이 바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음식물은 먼저 분해, 정제, 소화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무턱대고 먹는 음식은 소화가 안될 뿐만 아니라 위나 장에서 발효하여 여러 가지 독소를 뿜어내게 된다. 음식 배합의 체계적인 이론은 허버트 쉘톤 박사가 정립하였다. 쉘톤 박사는 60년 동안을 직접 식단을 짜서 단체 급식을 시켜보면서 자신의 이론을 확인하고 수정하면서 체계를 세워 놓았다. 박사의 이론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어떤 종류의 음식이냐에 따라 우리 몸의 소화효소가 달라지므로 음식을 이것저것 짬뽕해서 먹으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