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미나]kaist 테크노mba 세미나 과목 감상문 모음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05년 카이스트 mba 세미나 과목 감상문 모음입니다.

목차

Z60 Ventures Inc. 이 경 훈 사장 “Silicon Valley Style Startup Marketing"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의 저자 신 영 복 교수 “고전으로 보는 성찰과 과제‘
풍월당 대표 박 종 호 “너희가 오페라를 아느냐?: 인류의 지혜가 만들어낸 최고의 오락물”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조 성 호 “기업 M&A의 최근 동향‘
(주)서울포럼 김 진 애 대표 “인물 상상력과 상황 상상력”

본문내용

<요약>

□ 비타민 vs 2%
□ simple is best

1.비타민 vs 2%

(question) “정말 이 강의에서 성공사례로 보여준 것들이 2%의 차별화로 성공한 것일까?”

Dell의 경우, 중간유통단계를 없애는 개념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소비자 접근정보채널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던 유통개념이라고 생각되며, 따라서, 델의 성공은 2%의 경쟁우위라기 보다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한 부분만큼의 경쟁우위 %를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아직 마케팅의 여러 성공사례를 공부하지 못한 신입생으로서 들었던 의문점으로는
“비타민으로 성공한 기업사례는 없을까? 대부분의 기업이 비타민으로 경영되고 있는 것이 아닐까? 비타민은 2%를 위해 지나쳐야 하는 전제조건, 즉 비타민이 없다면 2%가 나올 수 있을까? 왜 10년도 넘은 델의 성공사례를 강사를 포함한 여러 비즈니스 서적에서 언급하고 있을까? 왜 IT 강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 델은 용산이나 인터넷쇼핑몰의 조립컴퓨터를 이기지 못할까?” 라는 배운 점보다는 의문점이 더 많았습니다.

강의시간에 질문하지는 못했지만, 메일로라도 강사분과 연락이 가능하다면 델의 컴퓨터가 왜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 Simple is best

(question) “왜 단순함이 중요한가?”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모든 개념을 보통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하고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은 관련 정보의 통합적이고 심층적인 이해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표현에 있어서 마케팅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단순함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어 온 사항이며 정보의 증가에 따라 더욱더 중요해지리라 생각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