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가 에 대한 글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업이 성장, 발전하게 됨에 따라 주주, 소비자, 지역 사회 등과의 관계가 점점 거대해지고 복잡해진다. 기업이 발전할수록 기업이 주변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게 되고 사회에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영향력 때문에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과 일방적인 이윤추구가 허용되지 않고 사회에 있어서 일정부분의 책임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를 사회적 책임이라고 한다.
현재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이 귀에 익숙하게 되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이 당연하게 인식되기까지는 자본주의가 생겨난 후 상당시간이 소요되었다.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는 자본주의 체제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생각된다. 자본주의 초기의 자유방임주의의 원칙 하에서는 기업의 가장 상위 덕목은 이윤추구였으며 이윤추구만이 선이라는 사고체제가 성립되었다. 즉 자유로운 경제활동이 사회적 부를 가져오며 이윤추구만이 기업이 행할 수 있는 사회적인 책임이었다. 하지만 경제 대공황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는 시장 실패라는 경제적 문제를 대두시켰고 시장에 정부가 개입하기 시작하여 수정 자본주의의 체제로 넘어가게 된다. 여기서 기업은 건전한 경제활동과 사회의 이익을 위해 무분별한 이윤추구를 제한받게 되었으며 기업이 지켜야할 책임과 규칙이 대두되게 되었다. 하지만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자원의 최적배분이 어긋나게 되어 정부실패의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고 현재의 대부분의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정부가 불공정한 경제활동을 막고 조율을 하되 시장 속에서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에 따라 정부의 규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기업의 이념에 따라 달라지게 되고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을 져야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기업의 경제활동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많은 학자들이 이를 연구하고 기업은 사회적으로 건전한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인 책임을 지고 이를 기업 경쟁력에 이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