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지리학]인문지리의 개념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1.14 | 최종수정일 2016.04.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문지리학의 개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인문지역의 개념
2. 인문지리학의 주요개념
3. 인문지리학의 부문
4. 인문지리학의 연구대상과 영역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인문지리학의 개념을 알기 전에 먼저 지리(학)의 의미를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리라는 말은 중국 漢(한)대의 역사를 적은 漢書(한서)중에 한서지리지에서 地理(지리)라는 말이 나왔다. 지리학이라는 용어에 해당되는 서양어는 geography이며 여기서 geo는 토지이고 graphia는 기술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 두 말이 종합된 geography는 토지에 관한 기술법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며 동양에서는 지리라고 번역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지리학은 이러한 지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지리학의 임무는 토지에 관한 事象(사상) 즉 각지에 있어 토지의 기복, 기후, 상태, 도시 및 촌락의 생산물의 종류, 또 지구의 형상 및 크기 등의 모든 것에 관한 사상을 기재할 뿐만 아니라 자연, 인문 양현상의 망라적 기술에 그쳐서는 아니되며 그것은 인식이고 법칙의 추구이며 설명인 것이야 한다.
지리학의 한 분야인 인문지리학은 다른 학문에 비하여 오랜 연구사를 가지지 못한 분야이지만 인문지리학이라는 명칭만으로는 이보다 더 오래된 학문은 없을 것이다. 모든 인문적 요소는 지리학 연구의 한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문지리학은 무엇이며 인문지리학의 분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문
1. 인문지역의 개념
지역의 범위는 무엇을 지표로 하는가에 따라 결정되므로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자연현상을 지표로 하는 구분은 자연지역이고 인문현상에 의한 것은 人文地域(인문지역)이라하며 이들 구분은 모두가 상대적인 것이다. 또 자연․인문 양현상을 지역적으로 종합한 것을 종합지역이라고 한다. 인문현상의 분포도 자연현상의 분포와 마찬가지로 지표상에 반드시 균등히 분포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그 분포상태는 곳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현실에 있어 어느 일정한 구역 내에서는 거의 같이 분포되어 있다. 예를 들면 도시구역에서는 적어도 건물분포라는 점에서 공장지대의 구역에서는 적어도 공장 분포라는 점에서 거의 균등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