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노자익을 읽고 노자의 사상이 내게 주는 깨달음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자익을 읽은 후 노자의 사상에 대한 저의 의견을 쓴 과제입니다.
책의 내용을 인용하고, 그것에 대한 저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썼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상에서 가장 여유로운 삶
■ 강하다는 것이란 무엇인가
■ 시간의 주인 되자
■ 항상 자신을 경계할 수 있는 마음의 도
■ 만족하는 법을 배우자
■ 오래 살고 싶으면 오래 살려는 생각을 버리자.
2.나를 지켜주는 마음의 도
■ 자신을 발견하는 투명한 마음
■ 지식에 사로잡히지 말자
■ 사소한 일도 소홀히 하지 말자
3. 나를 키워 주는 삶의 지혜
■ 내가 간직해야 할 세 가지 보물
■ 먼저 반성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자.
■ 이상적인 리더상이란
4. 나를 깨우는 깨달음의 세계
■ 세상과 만나려면 마음을 열자
■ 문명이 가져다주는 병폐
■ 정상에 오르거든 물러나자
5. 내가 가장 관심 있는 부분 - ‘기(氣)’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노자는 ‘아는자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이제 리포트를 작성하려고 하니 노자의 이 말이 나를 겨냥하듯 하여 멈칫거려지지만 내가 조금이나마 깨달은 바를 적고자 한다. 처음에 나의 계획은 노자의 사상과 기와 관련하여 리포트를 쓰려고 하였다. 최근에 어머니께서 신경성 질환 있으셔서 나는 음과 양, 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기철학과 기공’강의 역시 어머니 생각 때문에 듣게 된 것인지도 모른다. 서대원 교수님께 강의하실 때, 무생물과 생물 간의 기가 통하는지, 혹은 음과 양에 대해서 질문한 것도 그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번 리포트는 그 방향으로 쓰기에는 다른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았다. 우리의 마음가짐이나 삶의 지혜, 깨달음 등 여러 부분들이 나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다. 물론 노자의 사상과 기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다.
노자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때 배운 ‘무위자연’, ‘도가’, 공자․부처와 같은 성인이라는 것밖에 아는 것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도덕경의 주석을 모아 엮은 「노자익」을 읽게 되면서 노자의 사상이 우리의 현실 속의 난해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해 주고, 답답한 현실을 해갈시켜주는 청량제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 노자익을 읽는데 잘 이해가 안 되서 책장을 넘기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노자와 도덕경에 관한 책들을 살펴보면서 참고하고 이리저리 숙고해서 책읽기를 병행하였다. 책을 찾아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도덕경은 주석서와 번역서가 정말 많았다. 한국인이 지은 것으로는 도올 김용옥 ‘노자와 21세기’와 그를 비판한 이경숙의 책도 있었다. 본론에서 주석을 달겠지만 도서관에서 빌린 책 중 도덕경 이해에 필요한 부분은 인용을 하였다. 교수님께서 하상공(河上公)주, 한국에서는 기의철학이라고 불리는 중국 장립문의 ‘氣’, 일본의 기의 철학을 참고 하라고 하셨는데 그것까지 접할 수는 없었고 도서관에서 빌린 7권정도의 책으로 참고하였다. 물론 인터넷에서 장립문이란 사람에 대해 찾아보기도 했었다.

참고 자료

노자익,도덕경 관련 논문, 서적들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