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분석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3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교육심리!!
우수 레포트요~

목차

I. 들어가면서
1. 주최측의 요구 확인
2. 주제 파악 및 사실 확인
II. 학생들은 과연 변했는가
1. 실태 조사
2. 학교 이야기 듣기
III.학교 붕괴 원인에 관한 기존의 언급들
1. 선행연구자들의 원인분석
2. 원인에 관한 그 외의 견해들
IV. 내가 파악한 교실붕괴의 원인
1. 나의 원인 분석 방식
2. 교육계 일지
3. 교실붕괴의 원인
4. 더 논의할 점들
V. 대책
1. 선행연구자들의 대책
2. 나의 대책
3. 체벌에 관하여
VI. 나가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면서

1. 주최측의 요구 확인
이번 논문 발표의 부탁을 받은 후 나는 맨 먼저 학술대회 주최 측의 일원에게 물어보았다.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교육붕괴의 교육심리학적 접근’이란 제목에서 ‘교육심리학적 접근’은 어떻게 하라는 겁니까?”
그는 이렇게 답해 주었다.
“학교가 붕괴되고 있는데 학생들이 어떻게 변했기에 그런 것인지, 아이들의 심리를 분석해보라는 것입니다.”
이런 요청을 받을 때는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는, 주최 측은 ‘학교에 이렇게 큰일이 일어났다면 그 동안 학생들이 어떻게든 변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한데, 만약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어쩔 것인가? 그들의 부탁에 따라 내가 알아보니 학생들에게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난다면, 그 다음에는 나는 무슨 말을 해야하는가? 내가 할 수 있는 말은 ‘교육심리학적으로 접근해 보니 「아무 일도 없었음」’뿐이지 않겠는가? 아직 조사를 해 보지 않았으니 모를 일이지만,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그럴 경우 교육심리학적으로는 별로 할 말이 없더라도 그것은 내 책임이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히고 시작해야겠다.
두 번째 주의점은 이것이다. 주최측의 요청은 ‘학생들이 어떻게 했기에 학교가 붕괴되었는가’를 설명하라는 것이다. 그것은 학생들에게서 원인을 찾는 접근법인데, 정신을 바짝 차리지 않으면 그런 논의는 어느 순간 학생들에게 그 책임까지 묻는 학생 귀책론으로 넘어가 있기 쉽다. 물론 학생들이 언제부터인가 이상하게 변하여 그 후부터는 학교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 원인은 학생들의 변화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렇다면 학교 붕괴(혹은 ‘교실 붕괴’. 앞으로는 혼용하여 사용함)의 책임도 역시 학생들에게 있었던 거구만’ 하는 식의 논리 전개는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교육의 장에서는 설령 문제의 원인이 학생들의 변화에 있다하더라도 그들에게 전적인 책임을 지우는 설명방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원인론이 곧 귀책론이 되는 이런 식의 논리 비약 내지 오류는 항상 경계해야 한다.
왜 그런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