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석굴암, 종교 예술과 과학기술의 이상적 만남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석굴암이 불교건축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선, 우리나라 불교건축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고 특히 석굴암이 제작된 신라, 통일신라시대의 불교건축을 중점적으로 파악해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석굴암의 역사적 배경과 구조, 과학적 원리를 알아본 후 이에 입각한 현대적 건축에서의 응용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 연구를 해보았다. 과거 조상들이 축적한 지혜를 현재 생활에 맞게 응용하면 현대 건축에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석굴암 보존 문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도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말

석굴암,
종교 예술과 과학기술의 이상적 만남
1. 우리나라 불교 건축의 개관
1) 우리나라 불교 건축의 전반적 특징
2) 신라, 통일신라시대의 불교 건축
2. 석굴암의 역사적 배경
3. 석굴암의 내부 구조
4. 석굴암의 과학적 원리
5. 석굴암의 현대적 건축에서의 응용
1) 풍수지리적 관점
2) 자연친화적이면서도 천년을 버틴 과학
6. 석굴암 보존 대책의 시급성
1) 석굴의 구조적 문제
2) 석굴암의 습기처리 문제

논의를 맺으면서

본문내용

1.1. 우리나라 불교건축의 전반적 특징
우리나라의 불교건축의 전반적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종교와 관련된 건축이 다 그러하듯이 불교 사상적 흐름과 연관짓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 불교 사상적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불교를 받아들인 중국 등 동아시아 전체의 불교 사상과 건축에 대한 모습까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가 있다.

중국 한나라 때 불교가 최초로 전해지고 선교를 위해 파송된 인도 승려들이 거처할 건축물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아직 중국에는 불교용 건축물이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홍려사라고 하는 기존 관청에 머무르게 하였는데, 이것이 훗날 동아시아 불교건축의 기원이 되었다. 또한 한나라에서는 평원성을 보호하기 위한 3~5층의 전망용 망루들이 발달하였는데, 이 고층 목조건물을 개조하여 불탑으로 대체했다. 이는 인도의 당탑가람 형식과 중국에 이미 존재했던 관청과 망루를 변용하여 수용한 것으로 중국 문화 특유의 실용주의적 발상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목조건축물로 완전히 변용된 중국식 당탑가람이 한반도에 유입되어 우리나라 불교건축의 원류가 되었다.
한반도에서 불교가 수입될 당시, 북인도 서쪽 간다라 지방과 동쪽 마투라 지방에서는 불상이 출현하였는데, 이로 인해 일반적 신도들의 초기적 사리신앙은 자연스럽게 불상으로 바뀌게 된다. 결국, 사찰의 중심도 불상을 모신 금당으로 바뀌었으며, 중국에서도 거대 불상과 금당이 발달하게 된다. 한반도 초기의 불교건축 역시 금당과 불탑이 공존하는 당탑제 가람이 주류를 이루게 되고, 석굴암 본존불상도 이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불교 유입이후 우리나라에서 발전되어가면서 우리만의 독특한 불교 사상이 생성되는데, 그것은 여러 신앙 체계들이 서로 습합, 원융되는 통불교적 전통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석굴암 석굴의 건축 구조와 보존관리에 관한 연구, 김현호
풍수인테리어의 현대적 해석에 관한 연구, 박성혜
경북의 전통사찰(Ⅱ) : 경주·남산의 불교유적, 사찰문화연구원, 사찰문화연구원, 2000
답사여행의 길잡이, v.2 : 경주,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돌베개, 1994
불교건축, 김봉렬, 솔, 2004
석굴암, 황수영, 열화당, 1992
한국건축사연구, 한국건축역사학회, 발언,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