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디지털코쿠닝 연구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 코쿠닝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No.1 디지털 코쿠닝 (Digital Cocooning) 이란?

No.2 디지털 코쿠닝의 등장과 이슈화 배경

No.3 디지털 코쿠닝의 특징 (코쿤족의 특징)

No.4 디지털 코쿠닝 관련 상품 및 광고

No.5 디지털 코쿠닝 마케팅 사례

No.6 (1) 상대개념 - 디지털 노마드 (2) 코쿤족의 폐해

No.7 앞으로 전망과 우리의 태도

본문내용

1.디지털 코쿠닝 (Digital Cocooning) 이란?
코쿠닝(Cocooning)은 페이스 팝콘이 저서 ‘클릭! 미래 속으로’에서 소개한 개념이다. 한국말로 의역하면 일명 ‘방콕현상’으로 집에만 있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이 사회가 점차 험난해짐에 따라 위험하고 예측 불가능한 현실로부터 도피해 누에고치(Cocoon) 같이 편안한 안식처를 찾는다는 뜻이다. 이때의 안식처는 가정이 될 수도 있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될 수도 있다. 코쿠닝은 90년대 말 이후 여러 분야에서 화두가 되었다.
이 ‘코쿠닝’이라는 단어 앞에 ‘디지털’이라는 단어가 가미되어 ‘디지털 코쿠닝’ 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바깥세상이 주는 스트레스에 상처를 입은 소비자는 가족과 내면으로 관심을 돌린다. 안전한 누에고치 속으로 들어온 소비자는 이제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에 몰입한다. 이것이 바로 디지털 코쿠닝이다.
이런 디지털 코쿠닝 트렌드는 Insperience(Indoor + Experience)란 키워드와 깊은 연관이 있다. Insperience는 영국의 트렌드 전문 사이트 Trendwatching.com이 최근 소개한 개념으로 ‘밖에서 가능하던 활동을 집 안에서 즐기려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