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조선시대 후기 유학사상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조선시대 후기 유학사상에관한 글입니다. 수정조선시대 후기 유학사상없이 바로제출가능합니다.

목차

Ⅰ. 조선후기 유학개관

Ⅱ.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형성과 전개
1. 율곡학파의 형성과 퇴계설 비판
2. 퇴계학파의 형성과 율곡비판

Ⅲ. 퇴․율절충론과 탈주자학적 유학사상의 등장
1. 퇴․율절충파의 사상
2.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Ⅳ. 조선의 양명학파

Ⅴ. 호락론쟁과 조선성리학의 재정립
1. 호락론쟁의 전개
2. 호락론쟁이후의 조선 성리학

Ⅵ. 조선후기 성리학의 성격

본문내용

Ⅰ. 조선후기 유학개관
이 장에서는 성리학 내부의 쟁점을 놓고 벌어진 조선중기 이후 형성된 각 유학파간의 논쟁과 정통 주자학의 고수와 주자학 일변도로부터 탈피하려던 일군의 경향들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하여 조선후기 유학의 전체윤곽을 간략히 살피고자 한다. 아울러 우선 밝혀두어야 할 것은 이 글에서 다루어야할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이 글의 내용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하는 禮論과 實學思想을 이글의 범위에서 제외시켰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글은 논의의 촛점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조선후기에 전개된 각 학파의 형성과정과 사상적 변천을 성리학의 중심주제인 理氣性情論 을 축으로 하여 정리해 보고자 한다.
조선후기를 임진, 병자의 양란 이후부터 개항까지로 규정하는 일반적인 시대 구분을 따르면 이글에서 다루는 범위도 17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약 300년간의 유학사상이 되겠다. 조선후기 성리학의 성격과 의미를 어떻게 볼 것이냐 하는 문제는 임란 이후의 조선사회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조선후기의 성리학은 예론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예론은 당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전개되기 때문에 당파를 중심으로 한 조선의 정치질서형성을 조선왕조의 붕괴과정으로 보느냐, 아니면 성리학적 언론 정치의 한 구현으로 보느냐에 따라그러한 정치질서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성리학의 의미도 달라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