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침묵의 문화(culture of silence)

2.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1) 억압 상황에서의 억누르는 자들
2) 억압 상황에서의 억눌린 자들
3) 해방 : 주어지는 선물도 아니고 자기만의 성취도 아닌 상호간의 과정

3. 은행예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1) 은행예금식 교육 (Banking concept of education)
2) 문제제기식 교육

4. 대화론 : 자유의 실천으로서 교육의 본질
1) 은행 예금식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에 있어서의 대화
2) 실천적 존재로서의 인간

본문내용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1. 침묵의 문화(culture of silence)

- 침묵의 문화란, 비판적 각성이나 비판적 반응을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처한 상황 속으로 함몰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침묵의 문화의 원인은 경제, 사회, 정치, 가부장적 상황 등으로 제각기 다양하다. 침묵의 문화에 젖어있다고 해서 결코 벗어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타인과의 의사 교환으로 자기세계를 비판적으로 직시할 수 있다면 가능하다. 프레 이리는 ‘침묵의 문화’를 영속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교육제도 대신 인간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존의 교육을 사회의 질서에 순응하게 만드는 ‘은행적금식 교육’이라고 통 렬히 비난하고 ‘문제제기식 교육’을 역설하였다.


2.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 침묵의 문화 속에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억누르는 자가 있고, 그로 인해 억눌 린 자가 있다. 억누르는 자들은 억압 상황을 만들어 인간을 ‘비인간화’한다. 이러한 억압 상황은 억누르는 자와 억눌린 자들 양자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