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윤동주의 생애와 시 그리고 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인 윤동주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윤동주는?
1. 생애 및 연보.
2. 배경
1) 주변 분위기
2) 송몽규와 정병욱.

Ⅱ. 윤동주의 시와 사상.
1. 윤동주의 시를 구성한 그의 사상
1) 지사적 사상
2) 기독교적 사상
3) 기본 성향
2. 윤동주의 시
1) 시 분류 및 분석
2) 그의 시에 대해 일반적으로 이야기 되는 것들

Ⅲ. 윤동주는….

본문내용

윤동주의 아명은 해환으로 1917년 12월 30일 북간도 명동촌에서 출생하였다. 윤동주네 집안은 소지주로서 비교적 넉넉한 생활을 하였으며, 독실한 기독교 가정이었다. 따라서 그 역시 태어나자마자 유아 세례를 받았고 명동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였다. 윤동주는 아동잡지『어린이』를 밤새워 읽고, 소학교 때 사촌 송몽규와 함께 『새 명동』 등사판 문예지를 만들어 동요와 동시 등을 발표하는 등 어린시절부터 문학에의 열정이 강렬하였다.
1932년 미션스쿨인 용정의 은진중학교에 입학한다. 그는 은진중학교에서 학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축구 선수로 활약하기도 하고 웅변도 하는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러나 1936년, 진학을 위해 5년제 학교인 평양의 숭실중학교로 편입한다. 나름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숭실중학교에서 문학에 대한 열정이 한껏 고조되어 이 시기를 전후하여 <초 한 대>, <삶과 죽음>, <내일은 없다>, <거리에서> 등 작품을 쓴다. 1936년 숭실중학교가 폐교 된 후 윤동주는 용정의 광명학원에 편입한다. 그 무렵 처음으로 북간도 연길에서 발행되었던 『카톨릭 소년』이라는 잡지에 <병아리>, <빗자루>, <거짓부리> 등 동요 ․ 동시를 발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