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 영상문화]게임 콘텐츠로 활용하는 우리 설화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희대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방안`이란 과제가 주어졌는데, `설화의 게임콘텐츠화`라는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구비문학이나 영상문화에 관한 수업을 듣는 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성장에 비해 내적인 성장은 아직도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다. 블리자드, EA 스포츠 등 유명한 해외 게임개발업체들에게 수익성 높은 시장이며 또한 많은 국산게임이 성공을 거두었지만, 정작 우리 정서에 맞는 게임 콘텐츠의 개발엔 미흡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국산 게임들이 외국게임을 모방하여 그리스 신화나, 북유럽 신화, 판타지 세계 등에만 초점을 두었다. 게임 속 캐릭터마저도 엘프, 오크, 드워프, 좀비 등 판박이처럼 서구의 것만 따라한다. 이처럼 대다수 게임들이 서양적 정서에 바탕을 둔 게임 속 세계관이나 캐릭터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의 게임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이 지적되어 왔다.

참고 자료

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www.kocca.or.kr
2) 한국 전통문화 ‘온라인 게임 통해 세계로’, 김종민 기자, 게임조선(http://game.chosun.com)
3) 한국 도깨비 온라인 게임에서 오크에 도전장, 김종민 기자,
게임조선(http://game.chosun.com)
4) 칼 온라인 홈페이지, http://kalonline.netmable.net
5) 위메이드 홈페이지, www.wemadegame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