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정치]한국 정치문화의 현상과 원인 및 대책방안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전공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정치문화의 개념과 종류

2. 한국 정치문화의 성향

3. 한국 정치문화성향의 근본원인 고찰

4. 한국에서의 정치활동 특성

5. 한국 정치문화의 대책방안 소고

본문내용

1. 정치문화의 개념과 종류

정치문화는 `정치체계의 구성원인 개인이 정치적 대상에 대하여 갖는 태도와 정향의 양태`를 말한다. 정치문화에 대한 대표적 연구자인 G. Almond에 의하면 정치적 대상은 정치체계 전반(political system,), 정치체계의 투입의 측면(input), 정치체계의 산출의 측면(output), 정치적 행위자로서의 자신(self)으로 구성되며, 정치적 정향은 인지적 정향, 감정적 정향, 평가적 정향으로 나누어진다.
위의 4가지 정치적 대상과 3가지 정치적 정향의 조합에 의하여 개인의 정치의식이 결정되고, 개인들의 정치의식의 분포에 따라 어떤 사회의 정치문화의 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우선, 어떤 사회의 정치문화는 정치적 대상에 대한 개인들의 정치적 정향의 빈도에 따라 세가지 이념형과 세가지 이념형의 조합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형태의 혼합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공공정책과 당파성에 대한 태도에 따라 정치문화를 구별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정치문화를 정치안정과 관련시켜 보기 위해 체제문화, 과정문화, 정책문화로 구별할 수도 있다.

정치문화의 이념형
Almond와 Verva는 정치문화의 유형을 3가지 이념형으로 나누었는데, 네 개의 정치적 대상에 대한 정치적 정향이 0에 접근하는 지방형(parochial), 정치문화, 일반적 대상으로서의 정치체게와 그 산출에 대한 정향은 비교적 높으나 투입의 측면과 참여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정향은 0에 접근하는 신민형(subject) 정치문화, 그리고 모든 정치적 대상에 대해 적극적인 정향이 나타나는 참여형(participant)정치문화가 그것이다.

정치문화의 이념형
특정한 사회의 정치문화의 현실태가 세 이념형 중 어느 한가지만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일반적으로 세 이념형이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그 혼합형은 지방-신민적 문화, 지방-참여적 문화, 신민-참여적 문화로 구별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