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건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이란 무엇인가
골격적구조의 건축물
스타적 건축가

목차

Ⅰ.건축이란
ⅰ.건축이란

Ⅱ.골격적형태의 건축물 5가지 & 비평
ⅰ.골격적형태란?
ⅱ.골격적 형태의 건축물 5가지 & ⅲ.비평

Ⅲ.스타적 건축가

본문내용

모든 동물은 나름대로의 자기 집을 가지고 있다. 날짐승들은 둥지, 길짐승들은 동굴이니 하는 말로 부르는 데 명칭이야 어찌되었든 모두가 그들의 집을 가지고 있음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면 동물에게는 ‘제집’이라는 것이 왜 그렇게 필요한 것일까? 외적으로부터 보호하고 아울러 수시로 변하는 외부환경의 시련으로부터 종족을 영원히 유지시켜 나가기 위해서 안전지대가 필요한 것 이다.
동물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특히 인간에게 있어서 인류생존의 3대요소인 의식주의 주에 속하는 건축은 생활의 터전이 되는 집인 것이다. 우리의 생명을 보존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또한 평안하고 단란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실내 환경을 창조하는 인류가 만든 최초의 조형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류문화의 발달과 함께 건축은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의 발달과 그 시대의 문화를 대변하는 종합예술로서 등장하게 되었으며, 오늘날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인류가 오랜 세월에 걸쳐서 생활하고 창조한 문명의 유구물 들을 볼 수 있는데, 그 대부분이 건축물들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로서 그것을 만든 사람들은 이미 사라졌어도 문명의 유구 물들만은 남아서 수세기를 걸쳐서 후손들에게 그 시대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별들과 미생물들은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지만 건축의 경우는 다르다. 건축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인간의 행위에서 비롯된다.
건축은 건설하는 것도, 사용하는 것도, 관찰하는 것도 모두 인간이다.
그것은 또한 때때로 인간에 의해 파괴괴고, 인간이 잘못 사용하고 인간이 싫어하는 것 이다. 그 어떤 건축도 인간을 연관시키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건축을 창조하기도 하고 건축창조를 위한 대상이 되기도 하는 인간들의 심리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건축을 연구한다고 하는 것은 바흐의 둔주 곡을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에게 그것에 대해서 토론하라고 하는 것만큼이나 쓸데없는 짓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