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역사]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2.06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울교대 최정수 교수님 강좌의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E.H카의 책과 김현철의 역사. 위험한 거울이라는 책을 읽고 쓴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란 무엇인가......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수수께끼 중 하나이다. 여지껏 세계가 배출한 수많은 역사가들이 이 한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였다. 하지만 명쾌히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었고 여전히 연구중이다.

우선, "역사란 무엇인가"의 저자인 E.H 카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에서 역사와 역사가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고 있다. 제일 먼저 역사라는 언어의 어원을 밝히고 그것에 내포된 두가지 뜻을 밝힌다.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에서의 역사가 바로 그것이다.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라는 장(章)에서는 역사를 보는 주체가 누구인가, 관점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역사가가 아무리 최선을 다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역사를 서술하려 해도 `자기 시대의 보편적인 가치관과 이념`에 영향을 받아 과거의 사실을 선택하여 해석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의 사실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역사적 해설이 나올 수 있다고 말한다.
역사적인 사실은 역사가들의 선택의 결과라는 관점에서 역사가의 역할과 자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있었던 그대로의 과거`를 복원할 것을 주장하며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랑케의 실증주의를 부정한다. 카는 역사가란 항상 당파성을 지닐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과거를 본래 그대로 재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카가 말하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작용`이며, `현재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제 2 장은 `사회와 개인`이라는 장이다. 여기서 카는 역사가 결정적으로 천재나 영웅과 같은 개인에 의해 움직인다는 역사관을 부정하고, 개인이 아닌 인간사회가 역사 연구와 서술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