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학]실학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학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학이 발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
2. 주자학 비판과 새로운 학문의 태동
3. 실학의 전개와 내용

본문내용

중세 말기 동아시아 각국은 내재적인 계기를 통해 그 토대부터 변화, 발전하는 양상을 드러내었다. 중국의 경우 명대 중기에 이르면서 수공업이 발전하고 고용 노동이 증대하며 상업이 발전하고 고리대업이 흥기하는 등 자본주의의 맹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여전히 농업 위주의 낮은 생산력 단계를 크게 벗어날 수는 없었지만, 전통적인 자급자족적 자연 경제 체제가 와해될 기미를 보인다는 측면에서 이는 주목할 만한 변화였다.
이러한 사정은 어느 정도 시차와 구체적인 양상의 차이는 있었지만 조선이나 일본에서도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조선은 임진, 병자 양란으로 인한 피폐를 극복하면서, 18세기에 이르러서는 농업 부문의 생산력 발달을 바탕으로 수공업과 상업 부문의 사영화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사회 신분의 변동이 발생하여 신분제가 동요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지리적 조건으로 말미암아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던 일본은 각 지역마다 정치적, 경제적 독립성이 비교적 강한 독특한 체제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체제하에서 상업이 발달하고, 마침내 18세기에 이르러 이른바 전기적 상인 자본이 출현하여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게 되었다.
이렇듯 내재적인 발전의 계기를 마련해 가는 과정에서 동아시아는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기에 이르렀다. 유럽 각국은 16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대외 무역을 통해 생산력의 발전을 도모하는 단계에 다다랐다. 무역 전쟁으로 표출되기도 하였던 그들 사이의 각축은 급기야 무대를 동아시아로까지 확대하기 시작하였다. 16세기 말 기독교 선교사들의 출현은 종교적 사명 이외에, 유럽 각국의 경제적, 문화적 팽창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거의 단절된 채 발전해 오던 동서양 양 세계를 잇는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동아시아의 입장에서 보자면 그들은 서양 문물의 전달자였다. 그들이 선교의 도구로 가져 온 과학 기술과 세계 지리에 관한 정보는 동아시아 지식인들에서 커다란 문화적 충격을 안겨 주었다. 특히 일본은 비록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17세기 중엽부터 네덜란드와의 교역을 공식화하여, 18세기 말에는 난학이라는 서양 학문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