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유학]신유학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유학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송명 시대 유학의 여러 명칭
2. 신유학 형성의 시대적 배경
3. 신유학의 형성--유학의 새로운 변용
4. 북송 초기의 세 학파
5. 주희와 신유학
6. 왕수인과 신유학
7. 주자학의 특성

본문내용

송명 시대의 유학을 총체적으로 지칭한다면 가장 적절한 용어는 말할 것도 없이 `송명 유학`이 될 것이다. 이 명칭은 `한당 유학`이나 `선진 유학`이라는 말처럼 시대적 구분을 전제로 하는 것인 만큼, 송명 시대에 전개된 모든 유학적 실험과 분파를 다 싸안는 개념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 개념은 다만 시대적 제한을 통하여 유학사의 한 부분을 재단해 주는 데 지나지 않으므로, 이 시대 유학의 특성을 반영하는 개념이라 보기에는 어렵다.
이 시대 유학의 성격을 반영하면서도 이 시대 유학의 모든 분파를 총체적으로 포괄하는 용어는 `신유학`이 될 것이다. 신유학이란 명칭은 이 시대의 유학이 이념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선진 시대나 한당 시대의 유학과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이러한 특징은 대체로 북송 시대부터 명대까지 그대로 유지되므로, 이는 이 시대의 유학을 가리키는 명칭으로서 가장 합당한 것이다. 그러니까 송명 유학이라는 개념과 신유학이라는 개념은 범위를 같이하는 총체적 개념이면서도, 전자는 시대적 문맥 위에 서는 개념이라면 후자는 사상적 문맥 위에 서는 개념이라는 차이를 가질 뿐이다.
이 두 개념이 총체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라면 송학이나 명학, 주자학이나 양명학, 도학, 리학, 심학 같은 개념들은 이 두 개념의 범주 속에 드는 부분적 개념이라고 하겠다. 송학이나 명학은 시대적 제한을 갖는 것이므로 그 개념이 한정하는 바가 명료하게 드러나며, 따라서 이 두 개념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을 달 필요가 없을 것이다. 주자학이나 양명학 역시도 주희의 사상적 경향이나 왕수인의 사상적 특징을 계승한다는 문맥을 담고 있으니만치 그 개념에 대한 특별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다만 도학이나 리학, 심학과 같은 그 범주가
명확하지 않은 개념들에 대해서는 간단히 언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도학이란 이 세 개념 중에서 가장 넓은 외연을 갖는다. 도학은 북송 초기에 나타난 세 가지 유학적 입장 가운데서 호원, 손복, 석개 등으로부터 비롯되어 주희와 왕수인에게 이어지는 사상적 흐름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이 도학이라는 개념은 당시의 신법 계열이나 촉학 계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