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사이코드라마 워밍업 기법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30,000원

목차

♥ 요술 쓰레기통
♥ 역할 바꾸어 자기소개하기
♥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 내가 좋아하는 시간? 싫어하는 시간?
♥ 위치 바꾸기(changing place)
♥ 가을 여행(
♥ 활주로 기법
♥ 사랑의 스튜디오
♥ 줄서기, 사계절 워밍업
♥ 신체 역할, 집단 조각
♥ 다리건너기
♥ 나의 과거, 현재, 미래
♥ 실험상황
♥ 감정표현하기
♥ 사랑해! 뭐라고!
.........

본문내용

♥ 요술 쓰레기통(1) ★★★
목적: 주인공 선정
준비물: 쓰레기통이나 쓰레기통을 상징화할 수 있는 소품이나 의자
진행방법: 쓰레기통을 무대에 올려놓고 관객들에게 요술쓰레기통이라고 설명한 후 다음과 같이 관객에게 지시한다.
`이 쓰레기통은 요술쓰레기통입니다. 보통 쓰레기통은 못쓰는 쓰레기만을 버릴 수 있지만, 이 쓰레기통은 뭐든지 다 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들 마음속에 있는 타인에 대한 미움, 화, 분노, 좋지 않은 생각들, 이기심 등등 버리려고 해도 잘 버려지지 않는 것들을 버릴 수 있죠. 자 이제 눈을 감으시고 여러분 마음속에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버리고 싶은 것 한 가지만 생각하세요.`. 이렇게 생각을 하게한 후 2-3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생각을 한 사람들은 눈을 뜨게 해서 어느 정도 진전이 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대부분 눈을 떴으면 모두 눈을 뜨게 한 후 관객 중에서 자신이 생각한 것을 버리고 싶은 주인공이 나올 수 있게 한다.

*인원이 작은 모두가 자신이 버리고 싶은 것을 이야기하게 한 후 주인공을 선정하는 것도 좋다.

♥ 역할 바꾸어 자기소개하기(2) ★★
목적: 집단 원들 간의 신뢰감 형성 및 역할교대훈련
과정: 먼저 두 사람씩을 짝을 짓게 한다. 짝이 정해졌으면 두 사람이 서로 자기소개를 하고나서 나중에 역할을 바꾸어 자기소개를 할 것이라고 설명한 다음 두 사람이 충분히 대화할 수 있도록 10분이상의 시간을 주고 나중에 모이도록 한다. 모이고 나면 먼저 두 사람이 서로 의자나 위치를 상대방과 바꿔 앉아 상대방역할에 들어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나서 상대방이 된 상태에서 자기소개를 하게한다. 상대방의 몸짓, 말투, 표정, 말 내용 등을 상대방과 같게 하면 된다. 모든 집단원이 자기소개가 끝나면 다시 자리를 바꿔 앉아 자기 자신으로 돌아오게 한다.

*주의사항: 역할을 바꾼 상태에서 상대방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상대방 영철이의 역할을 하는데 즉 `영철이는 영화를 좋아하고 …….` 라는 식으로 자신의 역할에서 나오지 않고 상대방을 설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바꾸도록 한다. `제 이름은 영철이고 영화를 좋아합니다.`

참고 자료

이건 보통 찾기 힘든 자료입니다..올리지 않을려다가 함께 하는것이 좋을것 같아서 올립니다...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믿을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