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작업관리, 고용관리,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에스원 社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작업관리, 고용관리, 교육훈련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에스원의 시작과 역사

Ⅲ. 기업 개괄 및 연혁

Ⅳ. 작업관리
1. 시큐리티업의 분야(작업분야)
2. 업무수행에 있어 고객서비스 기능의 구축, 강화
3. 에스원의 작업관리(사업영역)

Ⅴ. 고용관리

Ⅵ. 교육훈련

1. 천안 시큐리티 연수원
2. cs 입사전 양성과정
3. 사원교육 강화
4. 출동요원의 자질향상과 업무능력 향상 교육
5. 신OJT제도의 도입
6. 경비지도사제도와 직업훈련생제도 도입
7. 직무, 직급별 교육훈련

Ⅶ. 신인사제도의 운영

1. 전체적인 인사제도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및 인터넷 자료


Ⅹ.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1. 한국경비실업의 설립
오늘의 에스원은 1977년 11월 28일에 설립된 한국경비실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설립 당시 한국경비실업의 자본금은 2000만원이었으며, 서울 중구 무교동 11번지 광인빌딩 156호를 임대해 사무실로 사용했는데 그 넓이가 고작 20평이었다. 당시 사업내용이 인경비였기 때문에 사무실 넓이가 별 문제되지 않았다. 한국경비실업은 설립 직후인 1977년 12월 23일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내무부로부터 용역경비업 허가 1호를 얻어 영업을 시작했다.
한국경비실업은 이듬해인 1978년 3월 11일 회사 이름을 한국경비보장주식회사로 바꿨으며, 이와 함께 자본금을 3000만 원으로 증자했다.
당시 일본에는 용역경비가 사람에 의해서 경비를 해주는 인력경비와 기계와 사람의 결합에 의해 경비를 하는 기계경비의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기계경비란 용어조차 생소했고, 몇몇 경비회사가 있었지만 인력경비를 주로 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최고의 경비회사를 만들겠다는 의욕으로 한국경비보장이 탄생했지만 영업도 쉽지 않았고, 여유자본도 없었다. 그래서 한국경비보장의 설립자인 문학동은 고심 끝에 이병철 선대회장과 친분이 있던 최치환을 통해 삼성에서 한국경비보장을 인수해줄 것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2. 삼성의 시큐리티업 참여
(1) 시큐리티업 진출 추진
에스원의 산파역이 이병철 선대회장임은 오늘날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선대회장은 아직 용역경비업, 특히 기계경비란 용어조차 생소하던 때에 용역경비를 하나의 사업으로 보고 회장 비서실에 이를 검토하도록 했다.
일본은 이미 용역경비업이 하나의 산업으로 정착해 있었으며, 매출액 대비 이익률이 15%에 다다를 정도로 유망한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따라서 관계자들은 삼성도 경비업무를 용역화, 전문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보고를 올렸다.
그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삼성그룹 사업장의 경비업무를 회장 비서실로 통합해 경비인력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참고 자료

에스원 사업보고서, 영업보고서 (http://www.s1.co.kr:11000/ir/ir.jsp)
한국경제신문 4월6일자 [화제의 기업]
시큐러티 월드 (월간) 3,4,5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