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사상의학-나는 어떤 사람일까?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상의학에 모든것을 다룬 리포트 입니다. 무려 23p 입니다. 여러 자료를 근거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사상의학
2. 이제마
3. 체질론
4. 체질분류방법론
5. 4가지 체질

본문내용

1. 사상의학
① 정의
우리나라에는 조선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 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이 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 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우수한 이론이라 할 수 있 다.

② 특징
-품수의학적인 면이다.
품수(稟受)라 함은 체질은 선천적으로 결정되므로 부모와 조상의 특징을 생김새와 성품 에서 질병의 경향에 이르기까지 전하여 받는다는 것이다.
이미 밝혀진 이러한 점과 연관되는 내용으로 사람마다 혈액형이 부모와 자식 간에 일정 한 규율에 따라 전해져 내려감을 알 수 있고, 부모가 혈압이 높거나 중풍을 앓는 사람들 은 자식도 그러한 경우가 많고, 소화기능이 약한 부모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하 여 그 발병빈도가 높으며 색맹이나 혈우병 또는 정신질환에 있어서 자손에게 그 영향이 전해지는 유전적 소인이 있음이 밝혀진 것을 볼 때 이러한 품수에 대한 내용은 의학에 충분히 참고 되어야할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심신의학적인 특징이다.
이제까지의 의학은 주로 우리의 눈이나 감각기관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한 환자의 몸을 치료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우리 사람은 몸으로만 구성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마음이 같이 있어야만 사람으로 서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마음이 없고 몸만 있다면 다른 무생 물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몸과 마음을 동시에 다루어야한다는 것이다.
정신은 육체의 일부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동등한 비중으로 우리 인체를 구성하고 있 는 까닭에 병을 유발시키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하고, 체질형성에 있어서도 깊게 관여되어 있으므로 이를 중요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서양의학에 있어서도 20C에 이르러 이와 유사한 이론이 태동되어 근래 각광을 받고 있 으나 이러한 사고를 전혀 접할 수 없었던 19C말에 이와 같은 사고를 할 수 있었다는 것 은, 그것도 몸과 마음이 동일한 비중을 지니면서 서로 가역적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은, 이제마의 혜지가 참으로 뛰어난 점이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수완, 차림출판사, “운명을 바꾸는 사상의학”
송일병, 두산동아, “만화로보는 사상의학”
두산 세계 대백과사전 제 8권 p281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제 5권 p294
http://www.woosukmed.co.kr/jeon/imsi/sasang/soumin.htm
http://63jkchan.ddhanbit.or.kr/soma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