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영론]어떤 관점에서 한국경영론을 연구할 것인가, 경영대학원 학업계획서 참고자료, 경제대학원 학업계획서 참고자료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2 | 최종수정일 2020.11.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경영론 연구에 대한 과제입니다.
어떠한 관점으로 한국경영론을 연구할 것인가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그림과 도표, 여러 각주로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과제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중간중간에 저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적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어떤 관점에서의 한국경영론을 연구할 것인가?

1. 사회문화논리와 경제기술논리
1) 사회문화논리와 경제기술논리에 대한 논의
2) 왜 사회문화논리를 강조해야 하는가?
3) 통합주의에 대한 논의

나오며

본문내용

유사이래 인류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해 오고 있다. 이렇듯 사회 및 조직이 움직여지고 발전해 나가는 배경은 무엇이며, 그 동력(動力)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해 오고 있는데, 가장 주요한 두 가지 견해가 사회ㆍ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는 ‘사회문화논리’와 경제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경제기술논리’ 이다.
어떤 인간집단의 생활을 지배하는 관념체계를 인류학자들은 문화라는 개념을 통해 탐구하고자 해 왔다. 이 관념 체계는 단지 사람들의 머리 속에만 있거나 공중에 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규칙과 인간 관계를 맺는 방식, 조직을 움직이는 원리, 제도적 차원의 관행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현실을 이해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즉, 무속이나 유교와 같은 종교적 전통, 혹은 정이나 신명이라는 심리적 특성을 추출하거나 가족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연고주의 등과 같이 사회관계 및 조직의 원리 등을 문화 개념의 하위 요소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러한 문화와 대척점에 서는 것으로 ‘경제기술논리’ 혹은 ‘경제우선주의’라는 개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경제우선주의란 개인과 집단이 어떤 선택이나 가치평가를 할 때, 경제적 가치를 최상위에 두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① 경제기술논리에 대한 개념 및 의의

경제기술논리를 중시하는 입장에서 보면 기업의 경영방식은 그 기업이 속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 있다고 보기보다는 경제․기술적 환경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본다.
이는 조직의 사회심리적 현상을 거의 무시하고 수학적 모델에 입각한 경제적 논리만 가지고 조직의 행동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는 전통적인 미시경제학의 가정인 완전경쟁모델에서 모든 경제현상을 설명하려는 전통과 관련된다.

경제주의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정의로는 개인 행위를 유발하는 동기 (moving force)이자 개인들의 집합체로서의 사회를 움직이는 힘이, 물적 이익을 확대할 가능성과 문화적 관습의 제약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이익을 확대하기 위해 전략을 짜고 욕구에 의존한 효용을 추구하는 데서 발생한다는 관점(Kahn 1990:232, Greetz 1984:516, Sahlins 1976:85-6)이 있다.

참고 자료

<한국경영의 새로운 도전> 신유근 외 다수/다산출판사/2002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대한상공회의소/1996
<경영학 뉴패러다임:한국경영사> 안춘식 외 다수/박영사/2002
<기업과 사회> 신유근/박영사/1986
Mander, Jerry. 1991, Stone Age Economics(book review), Whole Earth Review, 73. Winter, pp. 9-10
이종욱 역, 1994, 『초기제국에 있어서의 교역과 시장』, 서울, 민음사; Polanyi, K. 1957, Trade and Market in the Early Empires.
김성례 역, 1991, 『문화와 실용논리』. 서울, 도서출판 나남; Sahlins, M. 1976, Culture and Practical Reason.
신완선(1999), <CEO 27인의 리더십을 배우자>, 서울: 물푸레
조영호(2001), <청개구리 기업문화>, 서울: 크리에티즌
김성국(2000), <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김성례 역(1991) <문화의 실용논리>, 서울:나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