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의 이해]<로리타>, 소설과 영화의 비교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소설 <로리타>와 영화 간의 비교. 책은 소설의 내용과 이를 영화화한
두 작품(큐브릭, 애드리안 라인)을 비교하였고,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생각도 첨가하였다.

목차

1.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 <로리타>
2.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로리타>
3.애드리안 라인의 영화 <로리타>
4.소설의 영화화에 관한 짧은 생각

본문내용

1.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 <로리타>

소설 <로리타>는 1장과 2장에 걸쳐 이뤄져 있다. 1장은 험버트의 어린 시절로부터 로리타를 알게되고 헤이즈 부인(이후 샬로트)과 결혼하며 그녀가 죽고 로리타를 찾아가는 장면까지다. 2장은 로리타와의 생활과 그녀와의 여행, 그리고 도망가는 그녀와 그 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소설의 주인공은 험버트이다. 그는 애나벨이라는 첫 사랑의 죽음이라는 뼈아픈 경험을 했고 원래부터 소녀에게서 성적 매력을 느꼈으며 정신적으로 불안한 사람이었다. 그는 여가 시간을 통해 창틈으로 인근 여학교의 여학생들을 훔쳐보는 것이 낙인 사람이었다. ‘로리타 콤플렉스’라는 단어는 이러한 그에게서 시작된 단어다.
한편, 로리타는 ‘엘렉트라 콤플렉스’적 경향이 뚜렷이 드러나는 소녀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란 자신의 아버지에게 사랑을 느끼고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혐오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로리타는 자신의 어머니와 항상 다투는 모습을 보였고 의부(義父)인 험버트에게 ‘놀이’를 가르쳐 준다며 그와 성관계를 맺는다. 또한 그가 진정으로 사랑한 남자인 퀼티 역시도 자신보다는 훨씬 나이가 많은 남자였다. 여기서 그녀 역시도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지니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소설은 험버트의 초반부를 다룸으로써 험버트란 인물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그는 우연한 계기로 샬로트의 집에 살게 되며 그녀의 딸인 로리타를 알게 되고 그녀에게 매료당한다. 그리고 그녀에게 빠져들지만 샬로트가 그녀를 캠프 Q라는 곳으로 보냄으로써 둘은 헤어지게 된다. 한편 험버트는 그 사이 샬로트의 사랑을 편지로 고백받게 되고 결혼하게 된다. 즉, 험버트는 사랑하는 로리타의 의붓아버지가 된 것이다.
하지만 그 결혼은 오래 가지 못한다. 험버트가 몰래 쓴 일기장을 샬로트에게 들킨 것이다. 그 내용에는 로리타를 괴롭히는 그녀에 대한 조롱과 경멸의 표현, 로리타에 대한 애정이 드러나 있었다. 샬로트는 흥분해 밖으로 뛰쳐나가다 교통사고를 당해 죽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