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제해결기법]KT법 사례연구[일본 소니]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문제해결기법 강의 중 주어진 과제입니다.
KT 기법의 사례 연구인데 일본 기업중 소니 사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중간중간에 저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적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적정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니에서도 KT법은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소니에서는 1979년부터 계장 이상의 관리직을 대상으로 KT법 연수를 시작한 후 KT용어가 사내 공통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즉, 일상업무에서 KT법에의한 발상이 수시로 활용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상황에 단서를 붙일 필요가 있다. 소니사는 시행 착오 시 각종 경영관리 기법을 이용하여 독자적인 기법을 창출하고, 그것은 소니사의 국내 공장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공장에서도 널리 활용된다. 그중에서도KT법의 이점을 추출하여 그 이점을 도입할 방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것은 KT법 자체를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이 기법을 구성하는 중요한 한 요소로서의 역할을 지우는 것이다.
그 독자적인 관리 기법은 QMDEI(Quality Management Determination Education Implementation)라 불리는 것으로, CS(고객만족)전략에 입각한 품질 개혁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전개한 기법이다.
이 품질 개선활동의 추진담당 부문은 품질 신뢰성 본부이고, 거기에서 행해진 QMDEI기법의 체계화는 초대 부장인 호시마코토를 중심으로 하여 추진된다. 호시는 현재 소니가 1974년에 설립한 인재 육성 , 소개, 파견 기업인 CDI의 대표이사로, 1999년10월 Qulity and Value 컨설팅 대표이사로 취임하였다. 일본에 진출한 외국 기업으로의 인재파견에서 활동을 개시한 CDI는 호시를 선두로 하여 소니그룹을 중심으로 QMDEI의 보급과 흡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소니는 1987년부터 CS 전략을 기초로 한 ZD(Zero Defect)활동을 시작하여 2년 후인 1989년에 ‘QMDEI Executive’과정을 완성한다. 그 사이 KT법외에 TQC, QM, CEDAC등의 각 기법을 재검토하면서 그결과를 독자적인 기법으로 승화시켰다. 어떤 상황에서도 독자성을 중시하는 소니사의 사내 풍토가 경영 관리 기법 축면에서도 그 영향을 미친 것이다.

참고 자료

KT기법 관련 서적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