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교](한일관계)반일감정 확산의 문제와 개선방안(A+레포트)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되었던 문제점들에 대해 조사하였고 개선방안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일본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시각
2.한일 관계 악화의 주요 원인 분석
2-1.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2-2.독도관련문제
2-3.일본 고위관료의 망언문제
3.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모색

Ⅲ.맺으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자민당이 무너진 이후 일본은 극우세력이 눈에 뛰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패전 후 승전국 미국에 의한 지속적인 제재 속에서 평화 헌법 등을 만들어 군비를 축소해야 했고, 식민통치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강요받아 왔다. 같은 패전국인 독일은 과거사를 있는 대로 인정하고 사죄와 보상을 실시함으로써 유럽국가의 하나로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일본은 후쿠자와 유키치 때부터 탈 아시아론을 주장하다가 필요하면 아시아 국가의 일원으로 회귀하기도 하면서 동아시아의 단결을 저해하고 있다. 즉, 일본이 과거사를 정리하지 않고 탈 아론에 집착하고 있는 이러한 태도는 결국 1995년 무라야마 총리의 담화에서 사죄를 표명한 것과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총리의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쉽 공동선언⌟에서 한 반성과 사죄의 발언들의 취지에 전혀 맞지 않는 것이다. 한국과 북한 뿐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제국도 일본의 만행을 계속적으로 비판하면서 배상과 함께 문화제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한국은 2005년 ‘한․일 우정의 해’를 제정하고 멀고도 가까운 나라였던 일본과의 관계를 좁히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2005년 ‘한․일 우정의 해’를 무색하게 할 만큼 그해 2월 일본 시마네(島根)현 의회가 `독도의 날` 제정 조례 안을 상정시키면서 대한민국에서는 반일 감정이 다시 뜨겁게 일어났다.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우호적인 한일 관계가 독도 문제,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일본위안부’ 및 강제 징용자에 대한 보상 거부 등 여러 문제들이 출현할 때마다 한국인들은 자극을 받아 잠재되어있는 반일 감정이 증폭되고 한일 관계는 단숨에 악화가 되는 것이다. 그럼 그 반일 감정의 뿌리는 어디에 있을까? 1910년의 한일합방과 식민지 지배, 그때 시작된 착취, 수탈과 학살 등 일본의 온갖 만행이 그 뿌리일 것이다. 그렇게 보면 반일 감정의 뿌리는 한 세기가 채 안 되는 과거에 내려진 셈이다.

참고 자료

일본 우익 연구/ 김호섭/ 중심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이원순 ․ 정재정 편저/ 동방미디어
중, 독도&역사 교과서 문제 한국 편들어. 「업코리아」
윤호우(616호), 일촉즉발! 한․중․일 역사교과서 전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