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임진왜란과 16세기 후반의 조선 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진왜란과 그당시의 조선시대 문학을 중심으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진왜란이 갖는 의의
(2) 참담한 조선의 모습
(3) 비판의 목소리
(4) 조국수호의 의지와 새로운 영웅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592년 (선조25년) 4월 일본이 15만 대군을 이끌고 부산을 공격하면서 시작된 임진왜란은 1598년 2차 침입을 감행한 정유재란까지 7년에 걸친 큰 수난이었다. 임진왜란은 조선 뿐 아니라 일본, 명나라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대 사건이었다. 일본은 무리한 전쟁을 오래 끌었던 탓에 국민생활이 피폐하게 되어 정권이 바뀌는 결과를 초래하지만 문화적, 사상적인 면에서는 포로로 잡아간 조선인들 덕분에 큰 발전을 이루게 된다. 명나라는 대군을 조선에 파견하여 국력을 크게 소모시킨 결과, 만주의 여진인에게 세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明 ․ 淸 교체의 계기가 된다.
물론 임진왜란을 통해 가장 큰 변화를 맞은 것은 피해자인 조선이었다. 7년간에 이르는 전쟁은 조선의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게 되는데 경제적인 손실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소중한 문화유산의 파괴와 막대한 인명 피해를 경험하게 되며 조선인들에게 뼈아픈 상처를 남기게 된다. 국토는 전쟁의 불길 아래 타오르고 사람들은 일본의 무참한 살육 속에 죽어 나가는 동안 조선인들은 여태 느껴보지 못했던 뼈아픈 슬픔과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난리 속에서도 그들은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피폐해진 생활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다잡았다. 전란을 통해 백성들의 애국심은 고취되었고 왜란은 또한 자아반성의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나 여태 느껴보지 못했던 감정의 경험은 문학을 통해 고스란히 남게 되었다. 여기서는 임진왜란이 갖는 의의와 함께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당시와 그 직후의 문학을 몇 개의 주제를 통해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로 한시와 시가를 위주로 설명하고 나머지 문학작품들은 간단한 설명을 통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임진왜란이 갖는 의의
1592년에 시작되어 7년 동안 계속된 일본의 침략전쟁 임진왜란은 우리 민족에게 있어 처참한 희생을 강요한 크나큰 수난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 3』,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5.
『임진왜란과 한국문학』, 김태준 外, 民音社, 1992
『임진왜란의 문학적 형상화』, 장경남, 아세아문화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