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조선시대의 여성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여성문학을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문학사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한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조선 전기
1) 조선 전기 여성의 지위
2) 조선 전기 여성 문학
2. 조선 중기
1) 조선 중기 여성의 지위
2) 조선 중기 여성 문학
3. 조선 후기
1) 조선 후기 여성의 지위
2) 조선 후기 여성 문학
Ⅲ. 나오며

본문내용

<공무도하가>의 작가가 백수광부의 처요, <정읍사>의 작가는 외지로 행상나간 남편을 기다리며 이 노래를 부른 아내요, <도천수관음가>의 작가는 자식의 눈을 뜨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노래한 아이의 모친 희명(希明)으로 이들은 모두 여성이다. 이처럼 구체적인 작품을 가지고 그 작가를 추적하면 고대에서부터 여성작가는 존재했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창작 인식을 가지고 작품을 창작했던 여성작가를 논하려 한다면 그것은 조선조에 와서야 가능하다.
조선조에 기존의 농경사회 고유의 가부장 이념에 성리학적 여성관이 더해지면서 가부장 이데올로기는 한층 강화되었다. 또한 언어는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고, 정규교육의 대상에서 완전히 배제된 여성이 글을 익혀 자기를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도 자득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여성이 문필생활 하는 것 자체를 금기시하였기 때문에 글을 통해 주체적인 자기 목소리를 밖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성에게 주어진 규정을 이탈하는 것이었기에 여성의 문필은 실덕(失德)으로 여겨질 정도였다.
그러나 이러한 특이한 구조 속에서도 조선의 여성 작가들은 규방문화를 형성하여 한시, 규방가사, 그림, 글씨 등으로 자신의 예술 감각을 독특하게 표상하며 규방의 문화, 사상, 문학을 꽃피웠다. 이러한 여성작가 양산 현상은 후대의 학자들에게 조선의 문학 담당층의 확대로 일컬어지며 여성은 ‘새로운 담당층’의 개념으로 조선조 문학사에 편입하게 된다.
역사적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조선시대를 시기적 특성에 따라 초기부터 15세기까지는 양반관료시대, 16세기부터 17세기까지는 붕당정치시대, 18세기는 탕평정치시대, 19세기는 세도정치시대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조선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구분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적 제반 요인들이 여성들의 삶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선조 여성들의 생활 역시 이러한 역사적 시대 흐름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참고 자료

김명희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문화사, 2003
김명희 『조선시대 여성 한문학』, 이회문화사, 2005
김여주 『조선후기 여성문학의 재조명』,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이혜순 『한국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