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조선시대 위항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위항문학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문학사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항인, 위항문학의 등장 배경
2. 위항문학의 발달 원인
3. 위항문학의 흐름
4. 위항시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에 대한 연구를 함에 있어 작가의 연구는 뗄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다. 문학을 담당하는 작가 층에 따라 문학의 형식과 내용은 큰 변화를 보이기 때문이다. 문학은 작가의 사회적 위치나 사상에 실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선 전기까지의 문학은 사대부 중심의 한문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만이 문학으로 인정되고 평가받는 시기였다. 그러던 것이 양란을 거치며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함께 신분체제의 동요를 겪으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문학의 영역이 이제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다.
위항인라고 규정되는 중인들이나 문학과는 별개라고 생각되던 여성들까지도 문학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전문가객, 판소리광대들이 문학 창작 계층에 전면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등장한 비주류의 속하던 위항인의 문학참여에 따른 성과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위항인 ․ 위항문학의 등장 배경

대체로 노비․양민의 2대 계급 외에는 그다지 엄연한 계급제도가 없었던 고려에 비해, 조선은 건국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주자학(朱子學)이 들어오면서 사회계급이 엄격해지고 양반의 세력이 강력해져서 차차 양반이 아니면 사회적 진출이 저지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인․서류(庶流)․서리(胥吏)등의 엄격한 신분적 차별이 생겨난 것이다. 그 후 임․병 양란을 거치고 숙종조(肅宗祖)쯤에 이르러 양반의 실권이 쇠잔해짐에 따라 말단 행정권은 서리의 수중으로, 실제 재력은 민간 부호 혹은 중인의 수중으로 떨어지고 양반은 몰락의 과정을 밟기 시작한다. 임․병 양란은 조선후기 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미쳐 신분체제의 동요, 상품화폐 경제의 발달, 실학사상의 대두 등 중세 질서의 해체와 근대로의 지향을 이루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문학을 비롯한 회화, 음악, 연극 분야에 이르기까지 예술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운이 대두되어 민중의식의 각성과 근대를 창조하기 위한 민중예술운동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참고 자료

차용주, 『한국 위항문학 작가 연구』, 경인문화사, 2003.
강명관, 『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7.
구자균, 『한국평민문학사』, 민족문화사, 1982.
천병식, 「위항문학의 특성과 전개」『인문논총3』, 아주대인문과학연구소, 1992.
천병식, 「시사의 형성과 위항인의 문학활동」『인문논총』, 아주대인문과학연구소,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