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사]조선 중기 소설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중기 소설문학을 중심으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7세기 소설문학 총괄
2. 국문 소설의 창작
(1) 사회에 대한 반성과 비판
(2) 국문학에 대한 인식
3. 『홍길동전』
4. 『구운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에 이루어진 소설 문학은 이전 시대와는 차별되는 변화를 보여줌과 동시에 이후 소설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사대부에 의해 국문 소설이 씌여졌다는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사실이다. 따라서 이에 논점을 맞추어 사대부가 왜 국문을 통한 소설 창작에 주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국문 소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허균의 『홍길동전』과 김만중의 『구운몽』을 통해서 국문 소설의 창작과 발전 양상을 살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7세기 소설문학 총괄

17세기 소설문학의 발전 면모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양식의 소설들, 특히 중편, 및 장편 소설들이 적지 않게 나오고 소설의 형태상 특성을 갖추어진 데서 나타나고 있다.
이 시기 소설들 중에는 작가와 창작경위의 견지에서 첫째로, 『임진록』, 『전우치전』등과 같이 구전설화를 토대로 하여 쓰여진 것으로서 작가가 알려져 있지 않은 작품들도 있고 둘째로, 혀균의 『홍길동전』, 김만중의 『사씨남정기』,『구운몽』등과 같이 양반출신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하여 창작된 작품들도 있다.
이 시기 장 ․ 중편 소설들을 비롯한 다양한 양식의 소설 작품들이 적지 않게 나오게 된 것은 우리 글이 소설창작에 널리 쓰이기 시작한 사정과도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 나라 중세소설의 발전이 국문소설의 출현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음을 실증해 준다.
이 시기 소설들은 작중인물의 성격이 보다 다면적으로 생동하게 그려지고 묘사의 구체성이 강화된데서 그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구성과 이야기 줄거리가 보다 정연하게 입체적으로 짜연진 것이 특징적이다. 17세기에 창작된 장편소설들을 보면 그 대부분이 이전 시기의 일인 일대기 구성에서 벗어나 다주인공적인 일대기의 폭넓은 구성형식을 취하고 있다.
17세기 소설문학의 발젼면모는 또한 작품들의 주제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창작에서 애국적 경향과 봉건사회가 빚어내는 부정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 기백이 한층 강화된 데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고전소설해제집 上/下』 , 고전문학집. 보고사, 1997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정병헌 외, 돌베개, 1998
『고전산문의 계보적 연구』, 박용식, 국학자료원, 2001
『구운몽 연구』, 설성경, 국학자료원, 1999
『한국문학통사 3』,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4 (제3판)
『홍길동전』, 허균, 창작과 비평사, 2003
『구운몽』, 김만중, 푸른생각,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