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조선시대의 여성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여류문학을 중심으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문학사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조 여성과 문학
2. 문학작품에 나타난 여성의식- 한시에 표출된 원망 실현
(1) 집안 여인(사대부 여인)의 한- 규원
(2) 소실의 한
(3) 기녀의 별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의 여성들은 유교적 봉건제도 아래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하였다. 이러한 남존여비사상은 녀필종부라든가 삼종지도라는 엄격한 사회규범을 제도화하게끔 만들었고, 오로지 여성은 집안일에 대하여만 논의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여자들에게 글 가르칠 필요도 없었으며, 글을 짓는다는 것은 생각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한문은 여성을 위한 글이 아니었다. 남성 가운데서도 사대부 남성만 한문을 익히도록 해서신분의 차이와 함께 남녀의 차이를 두도록 하였으며, 사대부로서 지체를 자랑하는 집안의 딸이라도 한문을 정식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는 아들과 동등하게 주어지지 않았다.
여자가 한문학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제한된 여건 하에서 지식계층의 남성들과 접촉함으로써 비교적 개방적인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황진이(황진이)를 비롯한 소수의 기생들이 시조뿐만 아니라 한시도 익혀 창작 솜씨를 발휘했다. 또한 신사임당(신사임당)이나 허초희(허초희)처럼 명문 사대부 출신의 여류 문인도 있어서 널리 알려졌다. 그런 예외가 조선후기에는 좀 더 확대되어 한문학이 사대부 남성의 독점물일 수 없게 하는 데에 한몫을 하였다.
이처럼 조선시대 여성들은 그들의 지위가 제도적으로 완전히 묶이고, 여자의 무식함이 오히려 덕이 된다는 왜곡된 역설 사회구조 속에서 살았기에 조선조 여인들에게는 한이 많았다. 따라서 녀류들이 참여한 문학작품에서도 그것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기조로서 깔려 있다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여성들의 삶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문학세계 및 조선시대 여류시인들의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선조 여성과 문학

여류의 고전문학이 너무나 쓸쓸한 이유는 국자가 없어서 15세기까지도 표현수단이 여의치 못했으며, 또 다른 이유는 전언한 바대로 조선조는 유교사상과 사대부 본위의 사회 제도, 남성위주의 문화체계였기 때문이었음을 새삼스러이 말할 나위도 없다.

참고 자료

김명희ㆍ박현숙, 『조선시대 여성 한문학』, 이회문화사, 2005.
김용숙,『朝鮮朝女流文學硏究』, 혜진서관, 1990.
李丙疇 외,『漢文學史』, 새문사, 1998.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4.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4.
허미자,『韓國女性文學硏究』 태학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