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설경제]한국 건설산업의 미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공학 전공에 포함되어 있는 건설경제 과목을 수강하면서 건설산업의 현 상황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건설산업의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레포트 입니다.
건설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특징에 대해 전문적으로 고찰하였고 건축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10년 뒤, 50년 뒤, 100년 뒤의 건설산업의 미래에 대해 예측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 현재의 목표를 설정해주는 미래에 대한 사고

2.본론 -현재 건설 산업의 변화추이와 나아갈 방향,건설산업의 미래 모습 예측

3.결론- 향후 건설산업의 혁신과 변화

본문내용

미래 한국 건설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과연 미래에는 어떤 형태로 변화할 지에 관해 가늠해보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 건설산업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 나가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과거 건설회사들은 매출액, 수주액 등 총량적 매출규모의 확대를 통한 기업의 거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IMF 외환위기 이후로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매출규모가 아닌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경향을 띄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로 건설업계의 관심은 시장에서의 공정한 룰을 형성하고 건설생산자가 자유롭게 생산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데로 모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경쟁력 있는 건설산업을 위하여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 ’건설산업의 구조개편’등 공정한 룰과 저비용-고효울 구조의 건설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건설산업의 개혁에 대한 논의는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사업자 단체들의 반대로 인해 현실화되지 못하고 이론적으로만 중요시 되고 있다.
또한 선진국과 다른 한국 건설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나치게 정부의 개입이 심하다는 데 있다. 한국 건설산업은 “국가 주도형 산업”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다행히 현재 건설산업이 국가주도적 성장이 아닌 시장경제형 산업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긴 하지만 정부의 개입을 강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도적 장치의 개선을 검토해야 보다 바람직한 건설산업의 방향이 형성될 것이다. 특히 건설 산업의 규제 완화를 통해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설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경쟁력을 확대함으로서 비용절감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국가차원의 노력을 통해 글로벌화에 대응하며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설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다.
산업구조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건설산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으로서 외화획득, 고용창출, 대외적으로 한국을 알리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어떠한 산업보다도 국가경쟁력의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비록 IMF 외환위기 등으로 모진 시련을 겪고 있지만 건설산업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산업으로 중장기적으로 육성해야 할 산업임에는 틀림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