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조선후기 위항문학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후기 위항인과 위항시를 조사하여 조선후기의 위항문학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문학사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살펴보기
1. 위항인의 개념
2. 위항문학의 발생 배경
3. 위항문학의 특징

III. 나가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두 양란을 기점으로 조선후기 문학사의 흐름은 새롭고 다채로운 양상으로 변화하였다. 그 중 하나로 사대부의 위세는 한 풀 꺾기고, 위항인이라는 새로운 작가군이 대두하여 양반 사대부들이 독점하던 한문학 창작에 일대 변화를 들 수 있다. 신분제의 흔들림과 상업의 발달로 인해 위항인들은 돈을 모아 스스로를 선비로 자처하기까지에 이르렀으며, 집권층과 직접 연결되기도 했다.
위항인들은 집단을 형성하고 시집을 펴내 지위의 향상에 따르는 위신을 갖추고자 하였으며,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품세계를 개척하기도 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조선후기 위항문학사의 시사 활동을 통해 위항시의 문학사적 의의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II. 살펴보기
1. 위항인의 개념
위항문학(委巷文學)은 위항인(委巷人)에 의해 창작된 한문학, 특히 한시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위항문학을 알기 위해서는 그 문학을 창작하고 향유했던 사람들인 위항인의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위항인은 글자 그대로 위항(委巷)에 사는 사람이다. 즉 위항(委巷)은 꼬불꼬불한 거리, 작은 집들이 많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구조밀 지역은 도시의 주거지역을 가리키는 것이며, 서울의 비양반층의 생활공간인 것이다. 위항시인의 구성을 살펴보면 상당수가 중인임을 알 수 있다. 중인(中人)에는 의(醫), 역(譯), 율(律), 산(算), 역(歷)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관, 기술관보다 지위가 낮은 하급 관원, 지방 향리가 속하며 중간 신분을 뜻한다. 하지만 하층민인 노비(奴婢) 작가도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위항인은 중인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그 외에 하층민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위항문학의 발생 배경
위항문학 발생의 배경으로 중서통청(中庶通淸)운동이 작용하고 있었다. 중서란 처지가 서로 비슷한 중인과 서얼을 함께 일컫는 말이다. 중인과 서얼이 신분의 제약에서 벗어나 과거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면 청현직(淸顯織)이라는 높은 직위로 진출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였다.

참고 자료

◈ 참고자료

1. 강명관,『조선후기 위항문학 연구』, 창작과비평사, 1997
2. 조동일,『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3. 허경진,『조선위항문학사』, 태학사, 1997
4. 편집부,『창작과 비평 98호』, 창작과 비평사, 1997
5.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3』, 집문당,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