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의형성사]성경형성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늘날 우리가 보는 형태로 책들이 신약성서의 정경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어느 개인이나 단체가 제 멋대로 판단하거나 인정해서가 아니라, 그 책 자체가 사도적 저작인 동시에,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증적(自證的)인 품질이 독자에게 신언(神言)으로서의 권위를 나타내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회는 좀 더 명확하게 어느 책은 성경이고 어느 책은 성경이 될 수 없다고 하는 확실한 한계를 그을 수밖에 없는 특수한 시기에 도달하였다.

목차

구약형성
신약형성

본문내용

성경의 형성사
* 하나님이 사람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하나님은 인간에게 말씀하셨고 그 말씀이 성서에 수록되어 있다.
첫째, 이사야가 성전에서 들은 음성, 사무엘이 들은 음성,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와 변화산에서 들으신 음성과 같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계시하시려는 뜻을 인간이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로 말씀하셨다.
둘째,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이 그냥 사람에게 전달 될 도리가 없기 때문에 인간이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깨달을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로 구체화 하는 수 밖에 없었는데, 이것을 이른바 하나님의 역사화(歷史化) 작업이라 한다. 성서에서 주신 말씀은 일체 역사화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셋째, 하나님께서 역사를 통하여 말씀을 전달하실 때 사용하신 방편도 여러가지 나타나는데 우선은 역사속에 사건들을 일으키셔서, 하나님께서 일으키시고 간섭하신 사건 하나하나에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깨닫고 배우게 하시며 다음에 예언자들과 시인과 지혜자들을 일으키셔서 그들을 통하여 역사를 해석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받아서 사람의 말로 전달하게 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