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일본 내 한류의 문제점과 부작용 양상 파악 및 원인 분석 - 혐한류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1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자료에서는 일본에서 일어나는 한류현상에 대하여 한류 현상에서의 부정적인 효과의 현황을 우리나라 내의 부정적 효과와 일본 내의 부정적 효과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각각의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특히, 최근 일어나고있는 혐한류 현상에 대하여 그 원인과 실태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조사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한류의 문제점과 역효과
1) 일본 내에서 나타나는 한류의 문제점
① 일본인의 한류 인식
② 지나치게 고정된 한류스타
③일본 내의 안티한류 움직임

2) 한국 내 문제점
① 한류 상품의 역효과
② 한국 드라마의 지나친 가격상승

본문내용

일본 광고계에서의 한국 스타의 지나친 몸값 상승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작년 말 `욘사마의 힘이 일본 광고계를 석권했다`는 내용의 특집기사를 통해 배용준을 모델로 기용한 소니, 오츠카, 롯데의 제품 판매가 40%까지 급증했다고 전하며, 최지우는 작년 7월 롯데제과와 전속모델 계약을 체결한 것을 비롯, 로토제약의 안약, OBAGI 화장품 등 5편에 출연했다고 전했다. 영화배우 원빈은 일본의 IT업체 포발의 광고모델로 발탁돼 지난 2월부터 TV는 물론 도쿄 시내 곳곳의 대형 전광판에 모습을 드러냈고, 탤런트 조인성도 일본 식품회사인 에바다가 출시한 새로운 드레싱 소스 광고에 출연, 새 광고 스타로 떠올랐다. 이렇게 한류 스타들이 일본 내에서 많은 수익을 얻어내고 있는데, 최근 한류 스타들의 몸값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배용준의 광고출연료는 편당 7000만~1억엔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일본의 국민배우 다카쿠라 켄이나 단골 고액 납세자인 요시나가 사유리와 동급으로 통한다. 그러나 이런 갑작스런 몸값 상승은 그에 따른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도쿄의 한 통신판매회사 측은 "한류 스타들이 지나치게 높은 개런티를 요구해 실제 계약이 성사되기 쉽지 않으며, 반감을 표하는 일본 기업도 있다"고 전했다. 실제 모 의류업체는 한국 여배우에게 한국의 경제 규모를 감안해 나름의 광고출연액 상한선을 제시했다가 거절당한 뒤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무조건 저렴하게 수출하는 것이 절대 좋을 수는 없으나, 당장의 반응만 보고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여 가격을 터무니 없이 올리게 되면 당연히 반감을 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류 관계자들은 당장 눈앞의 이익만 보지 말고 넓은 시각으로 미래를 계획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해 열린우리당 민병두 의원이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소회는 새길 만하다. 민 의원은 "전략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길어야 5년 내 한류 열풍은 끝날 것"이라며 "일본의 오만을 그대로 답습, 한탕주의 가격정책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