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우리나라 TV드라마 연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재벌 드라마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서론
1) 문제제기

2.본론
1)드라마의 정의
2)드라마의 흐름(시대적 변화)
3)재벌 드라마의 추세
4)시청자들이 받는 폐해
5)결론

본문내용

위에서 살펴본 바만 보더라도 지금 드라마에 넘쳐나고 있는 형태는 결국 시청자의 대리만족보단 광고주들의 필요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우리나라에 약 2%도 안 된다는 재벌이 98%가 넘는 서민들의 드라마에 주인 자리를 꿰차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면서 한번 만나기도 힘든 재벌의 이미지를 어느 순간 형성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재벌"그 자체의 이미지라고 할 수도 없다. 물질 만능주의와 남성우월주의 더불어 혈통에 대한 학습도 들어 있다. 재력만 있으면 싸가지 쯤 없어도 되고, 그는 그녀의 신데렐라에게 꼼짝도 못한다. 드라마는 이렇게 말하고 있는 듯하다. 남성이여, 재력만 있다면 당신은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일도 성공하고 사랑도 성공한다. 싸가지 그 까짓 거는 돈 있으니 없어도 된다고. 여성에겐 더 대놓고 말한다. 여성이여, 현실이 힘들지 모르지만 참고 이겨내고 있어라. 희생하고 남에게 양보하며 착하게 살면 백마 탄 왕자는 아니더라도 밴츠 탄 재벌 집 아들내미가 와서 그대의 솔직담백한 모습에 반할지니, 그대는 웃으며 맞이하기만 하면 된다.
게다가 우리나라 드라마는 핏줄을 중요시 여긴다. 태생이 남다른 사람들. 그들이 설사 시련을 만나 어렵게 산다고 하여도 그들은 결국 그들이 소유해야 할 모든 권력과 재산을 갖게 된다. 이것 또한 드라마로 보여지고 있는 끊임없는 학습 중에 하나이다. 아쉽게도 드라마는 보통사람, 서민들의 오락거리이자 친구이다. 그런데 드라마는 서민들은 친구라고 생각하지 않는것 같다. 광고주에게 팔아 먹을 생각이나 하고 있다. 그 타고나신 남다른 혈통의 분들이 가지실 것들이 우리 서민들에게서 빼서 간다고 가정해 볼때 우리는 드라마를 좀 더 넓고 깊게 볼 줄 아는 눈을 길러야 할 것 같다.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과, 드라마를 보는 사람이 모두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파일럿 프로그램에 시청자 의견을 적극 반영시켜 드라마의 다양성을 추구해 보고자 한다. 시놉시스를 방송국과 문화비평가, 그리고 시청자가 함께 살펴보고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지금보단 다양하고, 기존의 이데올로기만을 지향하고 있는 드라마에 새로운 바람이 불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