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리외식경영]우리나라의 식생활의 변천사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우리 나라의 식문화가 어떻게 형성이 되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서론

2본론
1)원시시대
2)상고시대
3)삼국 통일시대
4)조선시대
5)개화기

본문내용

오늘날 같은 밥짓기는 청동기가 유입되면서 시작되었고 철기시대부터 철솥이 사용되었다. 밥을 짓고 난 솥바닥에 밥알이 눌어 붙은 것이 `누룽지`이고 누룽지에 물을 붓고 끓이면 숭늉이 된다. 한국인들의 밥상에는 밥과 국, 찌개, 구이, 무침, 조림, 젓갈,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 등이 한꺼번에 차려진다. 계절과 식품의 종류, 조리방법 등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한꺼번에 차려 놓은 음식을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여 먹는 사람이 골라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명절과 행사 날에는 쌀밥을 즐겨 먹고, 봄과 가을에는 보리밥이나 잡곡밥을 섞어 먹고, 여름에는 칼국수와 탕(湯)을 즐겨 먹고, 겨울에는 국밥과 수제비를 즐겨 먹었다. 선사시대에는 어패류와 육류가 주식(主食)이었으나 농경생활이 정착되면서 오곡이 주식(主食)이 되었고, 채소와 어패류, 육류가 부식으로 바뀌었다. 지금은 아주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서 자신의 기호에 맞는 음식들을 섭취하고 있다.
이런 변화들은 경재의 발달과 같이 성장해온 사람들의 문화적 성장도 한 몫을 했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