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산업]주5일근무제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3.01 | 등록일 2006.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주5일근무제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주5일 근무제의 배경

Ⅱ. 관광산업의 전망과 여행형태의 변화
1. 관광산업의 전망
2. 주5일 근무제 도입과 여행형태의 변화
3. 여행형태의 변화방향
4. 관광기업의 변화

Ⅲ. 관광산업의 발전과 경제효과
1. 전제조건
2. 경제효과 예측

Ⅳ. 관광산업예상 문제점

Ⅴ. 관광산업의 목표

Ⅵ. 주5일 근무제와 관광산업

본문내용

98년 IMF 이전 근로시간 단축(주44시간 근무에서 주 40시간 근무 : 주6일근무에서 주 5일근무)논의는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장시간 근로관행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와 직업병을 예방하고, 나아가 여가시간의 활용을 통한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IMF 이후에는 대량 실업 극복을 위한 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주5일근무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근로시간단축이 가지는 기본적인 의의는 근로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있으며, 부수적인 효과로 문화관광산업 등 여가와 관련된 고부가가치 신규사업의 발전을 촉진시킬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근로시간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개편함으로써 소득과 여가 양측면에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에 근로단축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도입시기, 임금보전, 유급휴가 등 노․사 및 정부 부처간에 협의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확정되어 있지 않지만 2002년부터 점진적으로 시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5일근무제가 도입 될 경우 여가시간의 증대로 다양한 형태의 여가 문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여가활동 중에서도 여행과 관련되는 관광부문에서 큰 분화가 예상된다. 관광수요 부문에서 국내관광 및 해외여행의 수요의 증대를 추측해 볼수 있으며, 또한 관관유형 변화의 가능성도 높다.
기존의 대량관광 형태보다는 포스트모던 사회에 맞는 관광유형이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즉 유행에 민감, 개성의 독특성, 문화관광, 체험관광, 환경친화적관광 등 시간, 돈, 지식 등이 기본전제로 차별성이 높은 관광 유형의 등장을 예견할 수 있다.
여가시간확대에 따라 여가소비가 증대 될 것이란 추측이 가능하나, 구체적으로 어떠한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수요 창출이 일어날 것인가를 추측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대체로 시간소비형 여행수요의 확대를 전망할 수 있는데, 그 예로 여행의 내용면에서 문화관광, 예술관광, 스포츠, 건강․환경, 연구학습, 농촌체험 등 특정한 이벤트와 연계된 관광수요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문화관광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각 연도
서천범(1997), “2000년대의 레저산업”, 기아경제연구
이강욱․류광훈(1999),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한국관광연구원
한국관광공사(1999), “99국민여행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
한길리서치(2000.5), “주5일제 국민여론조사”
WTO(1999), "Tourism 2020 Vision"
Oxford Economic Forecasting(2001), "The Economic Impacts of the Tourist Attacks in the US",
www. wttc.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