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크라운제과 성공요인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학도의 관점에서 고찰해본 크라운제과의 성공 요인을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이라 판단하고 분석해보았습니다. (한글 2005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창업에서 IMF 까지 - 크라운제과 성공의 시대
2. IMF 당시 - 크라운제과 위기의 시대
3. IMF 위기 탈출 후 - 크라운제과 성장의 시대
4. 크라운제과의 현재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크라운제과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다시 성공의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크라운 제과는 1947년 고 윤태현 회장께서 중림동에 영일당을 창립하면서 크라운의 역사는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영일당은 영세 가내 제빵업 수준이었고 6.25동란 등으로 한때 폐업 상태까지 이르렀으나 다시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리고 1961년 크라운의 최대 히트작인 크라운산도가 출시된 당시, 크라운산도는 전 국민이 1인당 50개씩 사먹을 정도로 인기였고 미군들도 본토보급품 속의 비스킷보다 크라운산도를 더 즐겼습니다. 이후 크라운은 경제개발의 흐름 속에 1967년 목동공장 건설, 1968년 주식회사 크라운제과로 법인전환과 동시에 본격적인 성장을 함으로서 국내 제과산업을 선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95년 취임한 아들 윤영달 사장 체제로 이어져서 고객 지향 정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영이념을 도입, 업종 다각화, 국제화, 연구개발능력 혁신을 통해 세계 최고의 종합 식품 회사로 도약한다는 희망찬 계획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겉모습을 보이고 있는 크라운제과에 입사준비를 하며 아직까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던 속모습까지 조사해볼 수 있었고 그럼 자세한 크라운제과의 성공스토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II. 본 론
1. 창업에서 IMF 까지 - 크라운제과 성공의 시대
크라운의 50년이 넘는 역사는 광복의 기쁨이 여전히 남아 있던 47년 서울역 뒤편에 영일당제과를 설립하면서 시작됐습니다. 故 윤태현 회장은 이때부터 `좋은 과자를 만들어 국민 건강에 기여 하겠다`는 신념으로 56년 크라운제과로 상호를 변경 한 후 왕관의 이미지 그대로 소비자가 최고로 평가해 주는 과자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우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뛰고 또 뛰자는 크라운의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이어서 61년 출시된 `크라운산도`는 전 국민의 폭발적 사랑을 받아 과자 산업의 통계 기록을 바꿔야 할 정도로 크라운의 성장과 발전에 큰 기틀이 되었습니다. 그 후 67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68년 (주)크라운제과를 설립, 한국 과자문화를 명실상부하게 이끌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