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류]제3자 물류의 개요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반 이론적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제3자 물류의 정의

제3자 물류(TPL : Third Party Logistics)는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물류활동의 효율성 향상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물류사업자가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물류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ㆍ처리하는 고도의 물류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하주기업이 직접 물류활동을 처리하는 자기물류를 제1자물류, 물류자회사에 의해 처리하는 경우를 제2자물류와 구분하는 분류체계에 근거하여 하주기업이 자기의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모든 경우를 제3자물류로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같은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한다면 운송사업자, 창고사업자 등 전통적인 물류사업자에 의해 제공되던 운송서비스, 창고보관서비스 등의 단순 물류서비스도 모두 제3자물류로 간주해야 하는 모순점이 있을 수 있다.
화주기업이 제3자 물류를 도입할 때는 통상 수 개의 물류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경재 입찰 방식으로 최종 물류업체를 선정하며 초종 결정권자는 최고경영층이다. 또한 화주기업과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의 개념인 제3자 물류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는 윈-윈(win-win)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류 및 공유는 필수적이다. 정보공유는 계약관계와 함께 제3자 물류는 물류전문 업체와 화주 기업이 물류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향상을 공동의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양자가 계약을 맺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전략적 제휴를 맺는 관계라고도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