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유와 의상]직접염료에 의한 `면직물염색`과 견뢰도 측정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직접염료로 면직물을 염색해 본 후 그에 따른 과정과 염색후 견롸도를 측정해보았다.

목차

1.서론

2.실험
2-1 시료 및 시약
2-2 실험방법

3.결과 및 고찰

4.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접염료는 면, 마, 레이온, 견, 모 등의 섬유에 별다른 조처 없이 직접 염착이 된다. 가장 널리 적용되는 섬유는 섬유소 섬유이지만 단백질 섬유에도 다소 쓰이며 특히 교직물에 유용하다. 값이 싸고 응용법이 간단하여 현재는 많은 종류의 직접 염료가 개발되고 있지만 견뢰도가 낮은 단점이 있어 견뢰도를 개선시킨 특수 직접 염료가 생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 실험을 통하여서 직접 염료에 의한 면직물의 염색정도를 보고자 하는데 특히, 염료의 농도와 조제 효과를 달리함으로써 조건 변화에 따른 염색의 정도를 비교해 볼것이다.
☞염색견뢰도 측정
염색물은 사용 시 변색 또는 퇴색되면 그 실용적 가치가 낮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일광, 세탁, 땀, 마찰, 다림질, 바닷물, 가공공정의 고온, 산화, 환원 등의 처리에 대한 안정성을 넓은 의미에서 염색물의 견뢰도라고 한다. 세탁견뢰도는 세탁에 의한 변퇴,색의 정도와 함께 넣은 백포의 오염정도로 내세탁성을 평가한다. 염료와 섬유와의 결합력이 강하면 세탁에 의한 변퇴,색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수용액 중에서 염색을 행하는 직접염료, 산성염료 등은 염료분자가 수용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섬유와의 결합력과 물속으로 용출되는 힘이 모두 있으므로 반드시 견뢰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지난 시간에 직접염료로 염색했던 면직물을 가지고 세탁견뢰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마찰견뢰도를 살펴 볼 것인데 마찰견뢰도란 마찰에 의해 염색물 표면에서 다른 천으로 오염되는 정도를 말하며 보통 1~5등급으로 나누어 판정한다. 실험은 건조 및 습윤 상태로 나누어 실시하며 시험기기는 여러 형태가 있다. 이 실험 역시 지난 시간에 염색했던 면직물로 하며 견뢰도 실험을 통하여 세탁과 마찰에 대한 염색된 면직물의 안정성을 살피고 앞으로 면직물을 이용하거나 세탁할 때에 주의하도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① 염색의 이론과 실제 (미진사) 이연순, 정정숙, 이영희 P.
② 피복재료학 김성련 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