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업계교직]주요국 실업교육의 영역별 동향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 직업교육 정책 측면

직업교육 정책 측면에서는 크게 개혁·개편 방향, 지원 정책, 관련 법령 및 제도 등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가별로 살펴보았는데, 이를 <부록 표1>에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개혁·개편 방향 측면에서 보면, 대상 국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고등학교 단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신장 및 학생 개인의 자율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직업교육 정책 측면
2. 직업교육 체제 측면
3. 직업교육 학생 측면
4. 직업교육 교사 측면
5. 직업교육과정 및 운영 측면
※참고

본문내용

업교육 체제 측면에서는 크게 학제를 중심으로 한 직업교육 체제,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 진로지도 및 고등교육과의 연계 체제 등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가별로 살펴보았는데, 이를 <부록 표2>에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학제를 중심으로 한 직업교육 체제 측면에서 보면, 기본 학제를 국가에 따라 다소 상이하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통합 및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을 추진하고, 점점 고등학교 이후에서의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즉,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직업교육은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분야별로 심도 있는 내용은 전문대학, 대학교 및 직업훈련기관에서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6-3-3-4제”와 같은 고정적인 학제가 아니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통합 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통합 형태의 학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학생들이 장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중등교육은 일반계 고교, 직업·기술계 고교, 종합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직업교육 체제를 보면 전기중등교육에서는 일반적인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후기 중등교육에서는 직업적 소양 개발 및 직업훈련 준비를 담당하고 있었다.
영국의 경우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통합·운영되는 방식으로 중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직업교육은 주로 중등 후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일본의 경우 전통적인 학제인 “6-3-3-4제”에서 벗어나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통합된 형태의 학교가 증가하고 있고, 고등학교 단계 이후 학생의 정시제 및 시간제 입학이 허용되고,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총합학과가 증가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이정표 외(1998). 주요국의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지연 외(1999). 주요국가의 직업교육훈련 동향.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명희 외(1998).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