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금속]실업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공업교육은 1899년 고종 황제가 상공학교를 설립한데 이어 6차까지의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면서 100년이 넘게 지나오는 동안 경제, 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많은 문제제기와 정책적, 제도적 개선책을 추진하면서 국가의 산업 및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산업 및 직업구조가 다양화·전문화됨에 따라 공업교육의 새로운 정체성이 요구되고 있어, 공업계고등학교의 체제, 교육과정, 교원문제, 시설·설비 등 공업교육 여건개선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정책이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업교육이 교육계, 산업 및 경제계 등 사회전반에서의 화두로 인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목차

◎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 방향
가. 공업교육의 기본 방향
나. 교원문제(교원수급의 탄력화)
다. 교육과정의 다양화·자율화
라. 진로지도의 체계화(취업과 진학을 동시 고려)
마. 산학협동의 내실화
바. 실험·실습기자재의 확충 및 보유기준
사. 학교 재정 확보 방안
아. 평생교육체제에서의 연계

본문내용

가. 공업교육의 기본 방향
공업계 고등학교를 평생교육 체제하에서 직업 입문 단계의 직업준비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으로 설정하고, 보통 교육과 기초 전문 교육을 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필요에 따라 산업 현장에 근무하면서 직업 고등교육을 이수한다든지 또는 곧 바로 진학하여 보다 심화된 전공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고려한다.
단계별 직업교육 내용은, 초·중학교에서는 직업세계에 대한 예비탐색,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직업준비교육과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문교육, 대학에서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기본 방향으로 설정한다.

나. 교원 문제(교원수급의 탄력화)
교원 문제의 경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다.
① 현직 교사 중심의 교원정책에서 산업체 경력자 및 산학겸임교사의 교육현장에로의 활용(Full time 교사에서 Part Time 교사 활용을 검토)이 더 무게를 두어야 한다. 또한, 전문교과 교원 채용시 동일분야 산업체 근무경력 인정 비율을 현재의 40~50%(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에서 80%이상으로 상향조정 하도록 한다.
② 현직 교사 측면에서 보면 학급당 학생 수 조정 대책 등과 같은 즉각적이고 확실한 방법을 통한 교직사회의 불안감을 최소화한다.
③ 과원 교원에 대한 학부 및 대학원 진학을 통한 타전공 교원자격 취득전환을 위한 지원 및 부전공, 복수전공 등의 자격 연수를 통한 새로운 자격 갱신 및 지식기반사회의 산업인력 요구에 부응한다.
④ 진로상담교사, 산학전담교사, 산업체 교육요원 등과 같은 교사의 다양한 수요 창출 및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적ㆍ탄력적인 운영으로 과원교사 문제해결 및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또한, 학교의 전문화ㆍ특성화를 통한 학과 및 교원 운영체제 개편을 고려, 필요한 교사 수급의 예측 및 체계적인 준비를 한다.
⑤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교사임용 후 일정기간 시보제(1년)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