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건축]유럽의 건축양식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먼저 시대별로 고대, 중세, 근세, 근세과도기 그리고 근세건축으로 크게 다섯 시대로 구분하여 나타낼 수 있다. 그 중 근세과도기 및 근세건축은 유럽지역에서만 나타났다고 하기 보다는 유럽과 미국등지에서 동시적으로 일어나서 유럽지역만의 건축특징이라고 볼 수 없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유럽의 건축을 잘 나타내는 고대, 중세, 근세의 시기에 맞추어 그 당시의 건축양식과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적으로 근세과도기와 근세건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고대에는 그리스 양식과 로마 양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스 양식은 고대전기로 B.C 1100년경부터 로마제국에 의해 정복된 B.C 30년까지, 서양 문화의 근원인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배경으로 한 고대 그리스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서 로마 건축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의 원형적인 양식이다. 이집트처럼 그리스 사원은 원시적인 목재 기둥과 상인방(Lintel)으로부터 발전하였다. 그 중에서 그리스 건축의 절정이라 불리는 파르테논 신전은 도릭양식으로 페르시아 침입군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세워졌다. 그리스 사원들은 집단적 숭배나 권력의 과시를 위해 계획된 것이 아니라 제물을 바치거나 종교의식을 거행하는 성스러운 장소로서 사원들은 미리 형상화된 재료로 지어진 것이 아니라 마치 조각처럼 거친 돌을 올려놓은 세공을 통해 만들어진다. 엔타시스기법을 사용하였으며 그리스의 다른 건축물과 마찬가지로 파르테논 시전도 외형이 내부보다 훨씬 중요했다. 기후 때문에 그리스인들은 건물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대표적인 건물로는 에렉테이온 신전과 포세이돈 신전이 있다.

참고 자료

·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건축의 역사 (조너선 글랜시, 강주헌 옮김, 시공사, 2003.)
· 재미있는 건축이야기 (루이스헬만, 국제)
· 서양건축사 (정영철저 기문당 2004)
· 인터넷 싸이트 : http://www.gunnet.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