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기업해체와 인터넷 혁명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업해체와 인터넷 혁명 서평글입니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내용 요약및 느낀점, 특히 경영학(경영정보관리)와 접목시켜 느낀점 등이 서술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글쓴이의 저술 동기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

3. 책의 중심개념

4. 책을 읽고 수업과 관련하여 배운 것

5. 책의 내용에 대한 비판 및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1. 글쓴이의 저술동기
현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책은 인터넷의 보급으로 더욱 빠르게 변하고 있는 현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업-조직들은 왜 기존의 체제에 안주하면 안되고 계속해서 변화해야하는지 말해주고 있다. 급속하게 변하는 현대에서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조직은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저자는 이 책을 저술하였다. 또한, 세계가 계속 변하고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의 확보와 유지는 중요하다는 말을 하고 있다. 저자는 현재의 현상과 미래의 추상적인 비전보다는 구체적인 진단과 전략을 제시하면서 사업체의 간부, 기업인들 그리고 학계에 종사하는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들에게 나타나는 새로운 변화들에 처하기를 바라는 것 같다.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
‘정보 혁명’ 시대로 대두된 현대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의 관계도 변하고 있다. 또한 가치사슬과 공급 체인, 조직마저 해체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존의 경쟁우위를 고수하면서 변화에 대응하지 않은 많은 기업들-대표적인 예로 브리태니커-은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들에게 경쟁력을 잃게 되고 세계의 경제 속에서 도태된다. 현대에서 기업들이 그들의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정보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또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사람들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의 반비례 관계는 무너지게 된다. 이제 현대의 기업들은 정보의 도달성 혹은 윤택성 하나만이 아닌 이 둘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기존의 정보의 윤택성과 도달성의 반비례 관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과 전략으로 변화에 대처하여야 한다. 이제 그들은 정보를 통해서 새로운 경쟁우위를 가져야 하며 내비게이터의 활용과 제휴전략 등을 통해서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계속해서 변하는 경제에 빠르게 대처하여야 하며 해체를 기회로 바꾸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으로 도전을 바라보아야한다.

참고 자료

기업해체와 인터넷 혁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