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 의상]일본의상 기모노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상 기모노에 대해 유래부터 모양, 궁금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기모노의 유래

2. 기모노의 기본형태

3. 기모노의 종류

4. 오비

5. 남자기모노 VS 여자기모노

6. 기모노에 대한 궁금증

본문내용

기모노는 2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겨드랑이를 꿰맨 간단한 것이었지만, 염색 기술의 발달과 함께 형태와 색.무늬등이 바뀌면서 지금과 같은 형태로 되었습니다. 그럼 오랫동안 자연의 아름다움을 기모노에 표현하는 방법을 발전시켜온, 일본 전통 의상 기모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모노의 유래
세계적으로는 기모노[着物], 일본 복식사에서는 고소데[小袖]로 알려진 기모노는 남방의 개방적 요소의 기초위에 일본 야마또 민족이 고온다습한 여름과 한랭한 겨울을 나기 위한 대비책과 작은 체격상의 결함을 감추고 보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연구, 개발된 일본 전통 의상이다.
2. 기모노의 기본형태
일본의상의 최초의 형태는 관두의로 목 부분에 구멍이 있어 머리를 넣는 기모노였다.
하지만 그 후 관두의가 사람들이 입기에 불편한 점이 많아 앞을 가로로 가르고 앞쪽으로도 입을 수 있도록 바꾸고 옆선의 트인 부분은 맞물려 박고 소매를 붙이게 되었다.
현대 기모노의 기본형태는 발목까지 내려오는 길이에 소매는 길고 넓으며 목 부분이 V자로 패여 있고 단추나 끈이 없이 왼쪽 옷자락으로 오른쪽 옷자락을 덮어 허리에 오비를 둘러 묶는다. 목적에 따라 옷감의 종류, 모양, 색깔, 입는 법 등이 다르고 기혼여성과 미혼여성, 또 정식방문인지 가벼운 외출인지에 따라서도 옷 모양이 달라진다.
3. 기모노의 종류
①후리소데
기모노 가운데 가장 화려한 것이 후리소데이며 미혼 여성의 제 1예복으로 정해져있다. 성인식, 사은회, 결혼식 등에 입는다. 소매의 길이에 따라서 大후리소데(115센치), 中후리소데(105센치), 小후리소데(85센치)로 다양하다.
무늬는 에바하오리(큼직한 그림 무늬가 있는 여자용 덧옷)모양이며 무늬가 바느질 자리를 따라 연결되어 기모노 전체가 한 장의 그림처럼 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거절의 말로 “소매없는 것은 흔들리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는데 “소매를 흔든다” 라는 것은 호의적인 대답을 나타낸다고 하여 남성의 요구에 OK한다는 싸인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긴 소매는 독신 여성의 상징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