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기관실습]입양 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 강의 요약보고서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입양기관 실습 관련[입양 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 강의] 요약 보고서입니다.

목차

1.강의내용정리

2.COMMENT

본문내용

가정이라는 행복하고 안정된 삶에서 아동이 자라나는 것이 정상적인 삶이다.”이는 당연한 말인데도, 미혼모의 자녀들이 부모에게서 버림받고, 입양되어지거나 심지어는 가정 안에서 학대와 방임을 당하는 아동의 수가 많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러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더 큰 테두리에서부터 문제의 근본적엔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 더 큰 테두리는 사회제도이며 그 제도를 뒷받침하는 법이 든든해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어려운 문제이긴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미혼모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 우리나라의 성교육 수준은 왜 개선되어지지 못하고 있는가?, 문란한 성문화를 쉽게 접하고, 심지어는 어른들로부터, TV 매체로부터 보여지는 것이 원인이 되어 미혼모들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 미혼모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미혼모가 아동을 양육할 수 있는 사회적 보호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입양도 아동을 위한 대리적 서비스이긴 하지만 우선 미혼모들이 아동을 입양보내는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편견과 미혼모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이 없는 상태에서는 양육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개선들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다. 미혼모 문제에 있어 국내 입양과 국외 입양의 비율, 공개입양과 비밀입양의 비율을 살펴보았을 때도 알 수 있는 점이다. 미혼모 및 입양기관들이 국외입양을 하고, 미혼모와 (국내입양의 경우) 양부모가 비밀입양을 할 수 밖에 없는 여건인 것이다.
입양특례법 강의를 통해 그 동안 잘 살펴보지 못하고 생각해보지 못했던 점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모법을 장애인법에 두고 있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의 편의 증진에 관한 법처럼 장애인들은 알고 있어도 전공자인 내가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은 각성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늘 자신에게 필요한 것 말고는 관심이 않가는 법이지만,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의 욕구에 따른 사회제도와 법의 변화를 위해 법적인 것, 사회적 배경에 민감할 수 있어야 하겠다. 우선은 사회복지관련법들에 대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