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학]청소년이란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청소년학/청소년정책론] `청소년이란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자기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의 정의에 대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A학점 받았으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뉴턴의 방정식으로 지구의 공전궤도를 계산해 보자. 실제로 지구의 공전궤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태양과 달 이 외의 행성들도 관여를 한다. 하지만 태양과 달 이외에는 고려되지 않는다. 뉴턴의 방정식으로는 고려 대상이 3가지 이상이 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질량이 같은 세 행성으로 인력권을 그린다고 해보자. 우주선이 연료부족으로 움직이지 않을 때 이 중 가장 가까운 행성으로 이끌려 갈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세 행성이 그리는 궤도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단순한 직선이 아니기 때문이다.
세 행성만으로도 복잡한 이 구조는 태양계로 넘어가면 더욱 복잡하다. 그럼 은하계는? 우주 전체로 넘어가게 된다면 빼곡히 들어 찬 인력권을 표시하는 선들이 어지럽혀져 무엇을 말하려는지 조차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행성들이 만드는 인력원은 카오스적인 양상을 띠는 것이다.
카오스는 컴컴한 텅 빈 공간, 곧 혼돈(混沌)을 뜻한다. 카오스 이론은 1970년대부터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하여, 1961년 미국의 기상학자 E.L.Lorentz가 기상관측을 하다 생각해낸 나비효과를 발표하면서 이론적 발판이 마련되었다. 카오스 이론이란 작은 변화가 예측할 수 없는 엄청난 결과를 낳는 것처럼 안정적으로 보이면서도 안정적이지 않고, 안정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이면서도 안정적인 여러 현상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한없이 무질서하고 불규칙해 보이면서도, 나름대로 어떤 질서와 규칙성을 가지고 있는 여러 현상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자 이제 행성보다도 설명하기 힘든 인간으로 돌아오자. 그 중에서도 청소년이라 불리는 이들을 카오스 이론과 함께 바라 볼 것이다. 스스로의 힘으로 작동하는 오토큐브가 있다. 이들 중 어느 것은 청소년이라 불린다. 작은 개개인의 오토 큐브는 자기 자신의 힘을 원동력으로 움직인다. 어른들의 가치관에 맞추어 만들어지는 수동적인 큐브가 아니라는 말이다. 오토큐브는 기성세대가 소위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정육면체의 모양이나 단합된 색깔을 띠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