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음악의 이해]피아노 음악의 성서(바흐의 평균율과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

저작시기 2003.01 | 등록일 2006.01.1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아노 음악의 성서
(The Bible of the Piano)
-바흐의 평균율과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목차

J.S Bach: Das Wohltemperierte Klavier
바흐의 평균율
L.v Beethoven: 32 Piano Sonatas
베토벤의 32개의 피아노 소나타

본문내용

왜 바흐(Bach)이며 바흐는 시작인가 끝인가?

왜 바흐가 서양음악에서 그렇게 중요한 대접을 받고 있는지 생각해 본적 있나요?
선율이 아름다워서? 후세에 남을 많은 곡을 썼기 때문에? 누군가 바흐는 대단하다고 말했으니까?…여러분은 왜 그렇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번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기도 하지만, 바흐의 위대함은 평균율이라는.. 고전, 낭만시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이라는 거대한 건축물을 세우는데 필요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것이죠. 바흐의 음악은 바로크로 끝나는 것이 아니냐? 바로크의 음악양식이 어떻게 고전과 낭만의 초석이 되느냐? 하는 질문들이 있겠지만…그렇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하는 다장조니, 라단조니, 내림 마장조니, 하는 것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생각해 보셨습니까? 우리가 좋아하는 베토벤, 쇼팽, 바그너, 말러등의 작곡가는 바흐가 마련한 조성체계 위에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후기낭만과 쇤베르크에 이르러서는 조성이 깨지기는 하였지만…)모든것이 기초가 가장 중요하듯 바흐가 음악사에 있어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것도 이 때문이 아닐까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