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교육철학의 여러 교육론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육철학의 여러 교육론 종합 정리

목차

실존주의 교육론
영원주의 교육론
진보주의 교육론
본질주의 교육론
재건주의 교육론
민중교육론
인간주의 교육론

본문내용

실존주의란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 사상이다. 실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정한 ‘나’의 새로운 탄생을 갈망하고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전통적 철학과는 다르게 주관적⁃상대적⁃비합리적 존재로 이해하며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으로 이해하기를 거부한다. 또한 인간은 우주의 일부분이 아니며 절대적 자유를 지닌 존재로 보았고 인간은 자유롭기 때문에 책임이 따른다고 했다.
실존주의는 훌륭한 교육이란 좋은 것과 나쁜 것,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을 가리지 않고 삶의 모든 측면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죽음이나 고통 등 인생의 어두운 부분도 가르쳐야한다고 생각했다. 교육내용은 자아인지를 위한 내용이 중점적이었는데 과학교육이나 직업교육보다는 역사⁃철학⁃문학⁃예술 등 인문학을 중시하였다. 교과는 학생이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 보았다. 교육방법을 한 마디로 말하면 열린교육이다.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강요하고 구속하고 관리하기보다는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한다는 것이 실존주의자들의 주장이었다. 그러므로 교사나 커리큘럼, 시설은 한 인간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였다. 학교교육을 살펴보면 학교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의 자유를 신장하고 창조적인 개성을 갖도록 격려해야한다고 했으며 학생은 선택의 자유가 주어지는 대신 자신의 선택과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했다. 그러나 실존주의자들은 학교교육을 보편화된 교육이며 집단적인 획일화 교육으로 생각해 비난하였다. 또 교사는 학생의 질문에 권위적이거나 독단적인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교육방법은 교훈적이거나 권고적이지 말고 촉진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실존주의자들이 생각한 이상적인 교사는 학생에게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주체적인 관계를 맺는 교사이다. 교사는 자기가 가르치는 내용을 완전히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든 후에 학생에게 제시해야하며,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주관적 진리를 탐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