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독일의 대학과 대학생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10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독일의 대학과 대학생활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목차

◈ 인터뷰

◈ 독일 대학에서는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가?

◈ 독일의 교육제도

◈ 토론 중심의 독일 대학 교육

◈ 독일 대학에서의 졸업

◈ 대학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 <독일 대학 생활>

◈ <독일 대학생의 주당 공부시간은?>

◈독일대학의 분류
● Universiteat(종합대학)
● 공과대학(Technische Universiteat)(Technische Hochschule)
● 베를린공대 (Universiteat Berlin)
● 교육대학 (Paedagogische Hochschule)
● 통합대학 (Universiteat)(Gesamthothochschule)
● 하겐 통신대학
● 종합대학과 동등위치의 전문대학

본문내용

◈ 인터뷰

*특이한 사항
시험범위 시험 보는 날짜를 학생 스스로가 결정하여 교수님이 이를 인정하면 학점에 반영된다.
대학의 범위 구분이 없다. 도시 곳곳에 대학 건물이 따로 배치되어 있다. (도시 속의 대학)
출석부가 없음. 학생 자신의 소신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수와 학생이 친구 같이 지낸다.
-----------------(중략)-----------------------------

◈ 독일 대학에서는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가?
독일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에서와 같이 전국적인 규모로 치러지는 선발시험이나 학교별로 시행되는 입학시험을 볼 필요가 없다.
김나지움 (Gymnasium)(주1) 12, 13 학년에서 배운 교과목 중 최소 8개 교과목의 내신 성적과 13학년 3~5월에 졸업시험(Abitur 아비투어)을 치르고 그 결과에 따라 대학 진학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아비투어는 기본과목 2개, 선택과목 2개 등 모두 네 과목으로 구성되고 기본 과목 중 하나는 구두시험만으로 치른다.
외국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대학지원자의 경우 이 아비투어 제도에 해당하는 과정이나 시험을 치렀는지를 묻고 그 시험결과와 그에 따른 증명을 요구하여 대학 입학 여부를 결정하는데, 그 기준이 까다롭지는 않은 편이다. 일단 대학 진학자격을 얻고 나면 원칙적으로 전 독일의 모든 대학의 모든 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중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